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소방, 겨울철 캠핑 화재 '주의보'…최근 3년간 28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캠핑 화재로 텐트 등이 완전 전소됐다. 사진=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캠핑 화재로 텐트 등이 완전 전소됐다. 사진=경기도 소방재난본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1 2021년 11월 화성시 소재 한 캠핑장에서 불이 났다. 추운 날씨 탓에 텐트 안에서 캠핑용 난로에 등유를 넣던 중 일부가 버너로 튄 게 화근이었다. 이 불로 텐트 안에 있던 2명이 상처를 입었다. 또 100여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2 2021년 3월 김포시 소재 캠핑장에서는 텐트 앞 화롯대에 장작을 피우고 잠을 자던 사이 완전히 꺼지지 않고 남아있던 불씨가 주변 목재에 옮겨붙으면서 화재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캠핑장 일부를 태워 소방서 추산 2700여만 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최근 '겨울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관련 화재도 늘고 있다.


5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경기지역 캠핑 관련 화재는 2020년 18건(부상 1명), 2021년 29건(부상 11명), 2022년 33건(부상 1명) 등 매년 늘고 있다.


월별로 보면 겨울철(12~2월)에 2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봄철(3~5월) 26건, 여름철(6~8월) 18건, 가을철(9~11월) 9건 순이다.

발화 요인은 부주의가 41건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전기적 요인(22건), 기계적 요인(9건), 미상(4건) 등이 뒤를 이었다. 부주의 중에서는 화롯불 등 화원(火原)방치가 1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담배꽁초 12건, 가연물 근접 장치 3건 등이었다. 전기적 요인 중에서는 캠핑장, 캠핑카 전선 등 절연열화에 의한 단락이 9건으로 가장 많았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텐트와 화기 사이 안전거리를 충분히 둬야 하며, 화재에 대비해 캠핑장 내 소화기구 위치와 사용법을 미리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겨울철 바람이 강해 불티가 날아가 빠르게 번질 수 있으므로 불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피우고 타다 남은 불씨는 물을 충분히 뿌리거나 주변 모래나 흙으로 덮어 완전히 꺼진 것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아울러 추운 겨울철의 경우 난방기구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도 빈발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조선호 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겨울에는 강한 바람이 지속돼 불을 사용할 경우 어느 때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난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수시로 환기를 시켜야 하며,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꼭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