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팹리스'마저 존재감…韓 숨통 조이는 中 굴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글로벌 점유율 36%
中 기술 고도화 맹추격…2030년엔 23%로
韓 19%, 세계2위 위태

'팹리스'마저 존재감…韓 숨통 조이는 中 굴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미국이 장악하고 있는 팹리스(반도체 설계)가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무서운 속도로 추격하며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 반도체가 메모리 수성에만 몰두한 사이 중국은 기술 고도화를 통해 ‘반도체 굴기’를 꾀하고 있어 자칫하다가 팹리스 부문에서 한국의 설 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1일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에 따르면 2030년 중국의 반도체 설계 분야 글로벌 점유율은 23%까지 커져 1위인 미국(36%)의 뒤를 이을 전망이다. 2015년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5%에 불과했던 감안하면 무서운 성장세다. 이에 반해 2020년 19%의 점유율을 차지했던 한국은 2030년에도 19%에 머무르며 20%의 벽을 결국 깨지 못할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중국은 팹리스 분야에서 2030년 한국을 제치고 세계 2위까지 올라설 수 있다는 의미다.

중국의 반도체 설계는 최근 연구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반도체 설계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고체회로학회(ISSCC)에서 중국 논문 채택 수가 처음 한국을 앞질렀다. 이번 학회에서 한국은 논문 32건이 채택됐다. 59건을 기록한 중국과 미국(42건)에 이은 3위다. 중국 논문 채택 수가 한국보다 많은 것은 ISSCC 개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중국 기업의 자국 내 시스템반도체 설계 특허 등록 건수 역시 2016년 2154건에서 지난해 1만3087건으로 6배 이상 급증했다. 중국 팹리스 기업은 2810개에 달한다. 2016년의 1362개에 비하면 5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현재 한국 팹리스 기업은 120여개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중소기업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국내 팹리스 업계는 성장이 매우 더딘 상황이다. 국내 주요 팹리스 상장사 17개의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이익을 분석한 결과 5곳은 적자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약 3곳 중 1곳이 적자라는 얘기다.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1000억원을 넘긴 곳도 LX세미콘 과 제주반도체, 텔레칩스, 어보브반도체, 에이디테크놀로지 등 5곳에 불과했다.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선 곳은 LX세미콘이 유일하다. 세계 50대 팹리스 중에서도 한국 기업은 LX세미콘 한 곳뿐이다.


전문가들은 설계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점이 한국 팹리스 기업이 가장 큰 약점이라고 말한다. 절대적인 전공자 졸업생 수가 부족한데, 졸업생들이 대기업을 선호함에 따라 대부분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팹리스 기업에 우수한 인력의 유입이 끊어졌기 때문이다. 중소 팹리스 업체들은 반도체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설계 지식재산권(IP)과 설계 툴을 해외 기업에 의존해야 하는 구조적 한계도 어려움으로 꼽고 있다. 차세대 반도체를 자체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미흡하다는 뜻이다.

이혁재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는 "국내 팹리스 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인력 부족이고, 팹리스 산업 자체의 규모를 키우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중소기업 위주로 팹리스 기업이 구성돼 있기 때문에 인수합병(M&A)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