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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값 할인' 생떼 파업한 기아 노조…IRA 절박한 데 장기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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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대위서 13~14일 단축근무 부분파업 결정
퇴직자 신차할인 축소 둘러싸고 입장 엇갈려

기아 서울 양재동 본사<이미지출처:연합뉴스>

기아 서울 양재동 본사<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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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기아 노동조합이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단체협상에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년 만에 파업하지 않고 임금협상을 마쳤는데 2년 만에 파업에 들어가기로 하면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전일 기아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13일 오전·오후조 각 2시간, 14일 4시간 단축근무하는 방식으로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생산특근도 거부하기로 했다. 앞서 기아 노사는 지난 5~7일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됐다.

앞서 이 회사 노사는 지난 6월 하순 상견례 후 두 달여 만인 8월 말께 1차 잠정합의안을 내놨다. 그러나 지난달 초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됐다. 임금협상안에 대해선 찬성표가 많았으나 단협안은 찬성률이 40% 초반에 머물면서 부결됐다. 규정에 따라 임협과 단협 둘 다 찬성이 절반을 넘어야 가결된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해 10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 없이 교섭에 합의했으나 올해는 파업 가능성이 커졌다. 단체협상 개정안에 대한 조합원 반감이 큰 데다 부결 후 협상 과정에서도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단협 개정안을 둘러싸고는 장기근속 퇴직 직원이 받던 신차 구매 할인혜택을 줄이는 방안이 주된 쟁점인 것으로 전해졌다. ‘평생사원증’으로 불리는 제도로 25년 이상 일한 직원이 퇴직한 후 2년마다 30% 할인을 받아 새 차를 살 수 있게 한 조항이다.

이를 만 75세까지 낮추고 할인 폭을 25%로 줄이면서 휴가비·주거지원금 등 현 재직자 복지혜택을 늘렸는데, 일부 조합원과 기존 퇴직자 사이에선 단체협상을 후퇴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일 협상에서 회사 측은 평생사원증 퇴직자도 2026년부터 전기차를 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노조에서는 거부했다.


노사 간 입장차가 큰 데다 노조 내부에서도 이 제도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협상이 장기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노조가 파업을 결정하더라도 사측과 물밑교섭을 진행하거나 본교섭을 진행하면서 의견차를 좁히는 경우도 있었으나 올해는 이마저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생산차질로 인한 신차 출고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하이브리드 인기 모델은 주문 후 1년 반 이상 기다리는 등 출고적체가 여전한 상황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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