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 5천억 추가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청

인천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고금리·고환율·고물가의 '3고(高)' 현상으로 가중되는 중소기업 자금난을 덜기 위해 50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당초 1조원에서 1조 5000억원 규모로 확대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추가로 지원되는 5000억원은 ▲이자차액보전 2900억원 ▲매출채권보험 2000억원 ▲협약보증 100억원 등이다.


이자차액보전은 은행 협조 융자시 발생되는 이자 중 일부(기본+우대/ 최대 3.0%p)를 보전해주는 제도다.


최근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대출금리가 변동금리 위주인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이 커지면서 기업별 차등금리 지원율도 상승함에 따라, 인천시는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당초 올해 이자차액보전은 9100억원이었으나, 이번 확대를 통해 총 1조 2000억원 규모로 늘어나게 됐다.

매출채권보험도 당초 목표인 500억원보다 4배 늘린 2000억원 규모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지원하는 매출채권보험료 지원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상대금 미회수 등 부실에 대비하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의 수요가 대폭 증가해 상반기에 조기 소진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 매출채권보험의 보증금액은 2500억 원으로 확대됐다.


또 협약보증지원도 추가로 100억원 늘리기로 했다. 이 사업은 기술력은 있으나 신용이 부족해 대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기술보증기금과 협력을 통해 최대 10억원(보증비율 100%) 이내로 운전자금 대출에 보증 지원을 해주는 사업이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선도경제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반도체 등 미래전략산업 영위 기업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지원한다. 당초 목표인 400억원 소진이 임박함에 따라 50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과 조건은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 신청은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