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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에 석유화학 출하량 '10분의 1토막'…셧다운 우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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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화물연대 파업 접어라…국가경제 악영향"
"피해 현실화…일평균 출하량 평소의 10%"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지난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차 생산 공장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지난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차 생산 공장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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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이 엿새쨰로 접어들면서 석유화학 업계의 출하량이 평소의 10%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석화협회는 12일 화물연대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와 산업단지 통로 점거 등으로 울산·여수·대산 등 석화 현장에선 원재료 반입과 제품 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결과 평소 일 평균 출하량 7만4000t 대비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7일 파업 첫날부터 울산 석화단지에서 화물차량의 통행을 막고 경찰과 충돌을 빚은 파업 노동자 4명이 체포됐고, 이후에도 국내 석화단지 곳곳에서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들이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 제품 출하 시기를 앞당겨 일부 물량을 미리 출고해둔 상태긴 해도 파업이 장기화하면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까닭에 매출·수출 손실은 물론 공장 셧다운(가동 중단)을 걱정하는 업체까지 생기고 있다. 파업이 길어지면 셧다운을 할 수밖에 없고, 재가동 과정에서 안전사고 위험도 커질 수 있다.


협회는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석유화학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면 국가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화물연대는 집단운송 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화물연대가 반도체 원재료 물류까지 막겠다고 예고하면서 반도체 업계에서도 파업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화물연대 소속 파업 근로자들은 반도체 세척에 필요한 고순도 황산을 생산하는 LS니꼬동제련, 고려아연 울산 공장 인근에서 집단운송 거부를 예고하는 선전전을 벌인 바 있다.


다만 반도체 제조사들은 이번 파업에 대비해 원재료 재고를 미리 확보해둔 만큼 아직은 직접적 영향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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