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아끼겠다"는 소비자에 맞춰 '알뜰 상품' 내놓는 美 유통업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마트 3.8→1.9리터짜리 우유 진열 늘려
유통업계, 인플레 직격탄 맞고 저가·실속 상품으로 대처

월마트를 찾은 고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월마트를 찾은 고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나연 인턴기자] 한국에서는 우유 용기하면 1L(리터) 종이팩을 쉽게 떠올리지만 미국에서는 우유를 주로 갤런 단위로 판다. 1갤런, 즉 3.8L(리터)짜리가 가장 잘 팔린다.


하지만 최근 미국 최대 소매점 체인인 월마트가 주로 판매하던 1갤런(3.8ℓ)짜리가 아닌 0.5갤런 짜리 우유의 진열 비중을 대폭 늘렸다.

28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유통 업계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주가 하락 등으로 지출을 줄이려는 고객의 행동 변화에 맞춰 신제품 출시, 가격할인 등 마케팅 전략을 바꾸고 있으며 월마트가 0.5갤런(약 1.9L) 용량 우유의 진열 비중을 늘렸다"고 보도했다.


1.9L 제품의 위치 또한 매대에서 눈에 가장 잘 띄는 곳에 놓기로 했다. 존 퍼너 월마트 최고경영자(CEO)는 "고객들이 유제품과 고기류에서 덜 비싼 브랜드로 (구매 물품을)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소매 시장에서는 '실속 소비'가 주류가 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NPD가 이달 중순 미국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더 싸거나 더 양이 적은 제품을 구매해서 지출을 줄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마트에 이어 미국 2위 대형마트 업체인 타깃도 최근 TV와 주방용 가전제품 할인 행사에 들어갔다. 브라이언 코넬 타깃 CEO는 "경기 부양 효과가 줄어들면서 소비자가 상품 지출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긴 했지만, 이렇게나 변화 폭이 클지는 몰랐다"고 전했다.


다른 소매업체들도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생활용품업체인 프록터앤드갬블(P&G)은 마지막 한 방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주방용 세제 용기의 광고를 시작했다. 피앤지(P&G)가 최근 주방 세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마지막 한 방울까지 뽑아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운 것도 '알뜰족'의 시선을 잡기 위한 것이다.


반면 공예용품 체인점인 마이클스는 고가 제품군에 속하는 공예도구 마케팅을 줄이는 쪽으로 전략을 잡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자체 브랜드(PB) 상품 판매가 늘고 할인 쿠폰을 발행하는 소매점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최근 달라진 풍경"이라고 지적했다.


월마트는 주력 할인 마케팅 품목을 패션에서 쌀, 콩 등 식료품으로 전환했다. 월마트 미국 법인의 존 퍼너 대표는 "고객들이 유제품과 고기류도 저렴한 브랜드로 갈아타고 있다"고 말했다.




김나연 인턴기자 letter9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