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원 “北 추가도발 가능성 있어… 동향 면밀 감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김규현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간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김규현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간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국가정보원은 25일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포함한 추가도발 가능성이 있어 북한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야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동향' 현안 보고에서 국정원이 이같이 밝혔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오늘 오전 6시 정각, 6시37분, 6시42분에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공조해 구체적인 제원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포함 여부를 분석 중"이라고 보고했다.


또한 국정원은 "미사일은 ICBM으로 추정한다"면서 "한미정상회담 전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면밀히 주시해왔고, 이번 발사가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반발과 함께 코로나 위기 상황에도 핵미사일 무기 개발을 중단 없이 계속 한다는 의도를 시사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미사일) 2차 발사는 고도 20㎞에서 소실돼 실패한 것 같다는 게 한미당국의 분석이다"라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위해 기폭장치 작동 시험을 '풍계리 핵실험장과 다른 장소'에서 하는 것이 탐지된 데 대해선 "사실 그 정도의 기폭장치 실험을 하는 것은 폭탄을 몇 개 터뜨려도 되는 거다. 그래서 아마도 핵 실험으로 추정할 수 있는 장소, 특정한 장소에서 실험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그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시험해 온 연장선상에서 다양한 핵투발수단을 검증하는 게 아닌가 (본다고) 보고했다"며 "한미정상회담 내용에 대한 반발과 함께 이어지는 한미 외교회담과 후속 논의를 견제하려는 목적이 보인다고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의원은 "핵 기폭장치 실험이 7차 핵실험 징후냐는 그럴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며 "예년의 경우에도 이런 실험이 진행됐을 때도 바로 핵실험으로 이어지지 않은 전례가 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기폭장치 외에 핵실험이 임박했다고 보이는 추가 징후에 대한 보고가 있었냐'는 질문에 "그런 건 특별히 보고하지 않았다'며 "자칫 한미 정보자산이 노출될 수 있는 점을 극도로 꺼려하고 있어서, 그런 게 실질적으로 실행되지 전까지 노출을 극도로 꺼려하고 있다"고 했다.


하 의원은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오늘 한 의미 중 하나는 코로나가 최악의 상황은 벗어났고, 그래서 국제사회나 외부에서는 북한이 코로나로 굉장히 힘들고 다른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태인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실제로는 최악의 상황은 끝났기 때문에 미사일을 쏠 수 있는 충분한 여유가 있다고 시위하는 의미도 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