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의당 "유동규 휴대전화 압수수색부터 신뢰 흔들려…즉시 '대장동 특검' 도입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영국 대표 "정의당, 그동안 특검 유보적이었지만 회피성 부실수사 나타나…특검 불가피함 자초"
"검찰, 집권 여당 눈치 보고 있는 것 아닌가"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모두 특검 후보 추천자격 없어…대한변협 등 외부 추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21일 "대장동 특혜개발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는 국민적 신뢰를 잃었다"면서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과 범죄수익 환수를 위한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여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강제수사의 첫 단추였던 유동규 전 본부장 휴대전화 압수수색부터 시민들의 신뢰는 흔들렸다"며 "현재 (대장동)검찰 수사가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규명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집권 여당 눈치를 보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여 대표는 "자진 입국을 둘러싸고 의혹을 낳고 있는 사건의 핵심 남욱 변호사 신병확보에도 실패했고,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씨에 대한 영장 청구도 기각당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가장 먼저 압수수색 해야 할 성남시청 압수수색은 검찰총장 지시에도 한참 뒤에나 이뤄졌던 것으로 국정감사에서 확인됐다"며 "더군다나 시장실과 비서실은 검찰 안팎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수차례 압수수색에서 제외됐다. 의혹을 밝혀내야 할 검찰이 도리어 의혹을 생산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여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어떤 수사결과를 내놓아도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정의당이 지금까지 특검에 유보적이었던 것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했던 것이고, 특검이 정치공방으로 갈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라면서 "그런데 검찰의 회피성 부실수사 정황이 속속 드러나는 지금 상황은 검찰이 스스로 특검의 불가피함을 자초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여 대표는 "대장동 특검은 그 누구의 영향으로부터도 자유롭고 공정해야 한다"면서 "대한변협 등 외부 추천으로 특검 후보가 추천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장동 특혜개발로 발생한 천문학적 불로소득을 나눠 가진 공범 의혹을 받고,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를 덮었던 의혹을 받는 유력 후보가 있는 국민의힘이나 불로소득 수익구조를 설계한 죄인인 이재명 후보와 그가 속한 더불어민주당은 범죄 혐의를 받는 상황이기에 특검 후보 추천자격이 없다"고 했다.


여 대표는 "대장동 특혜개발 사건은 여당 대선후보와 제1야당 유력 대선후보가 관계된 사건"이라면서 "시민들의 투표권 행사와도 직결된 사안인 만큼 특검을 통한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대선 전에 그 실체가 규명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