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발찌 훼손' 연쇄살인범 강윤성 구속기소…사이코패스 판정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윤성(56)이 이달 7일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검찰로 이송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윤성(56)이 이달 7일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검찰로 이송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윤 기자]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윤성(56)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곤호)는 강도살인·살인·사기·공무집행방해·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전기통신사업법 위반·전자장치부착등에관한법률 위반 등 혐의로 강씨를 구속기소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강씨는 지난달 26일 오후 9시 30분께 송파구에 위치한 자신의 주거지에 피해자 A씨를 유인해 차용금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으나 불응하자 목을 졸라 살해했다. 사전에 흉기와 절단기를 준비한 상태였다.


또 A씨의 신용카드를 빼앗아 6회에 걸쳐 사용했는데 휴대전화 4대를 596만원 구입한 뒤 처분하기도 했다. 지난 7월 27일에도 강씨는 단말기대금 등을 납부할 의사 없이 300만원 상당의 휴대폰 2대를 개통해 처분하고 유심칩을 지인에게 제공했다.


첫 살인 후 강씨는 지난달 27일 오후 5시 30분께 송파구의 한 도로에 렌터카를 정차하고 발목에 부착된 전자발찌를 사전에 준비한 절단기로 훼손한 뒤 도주했다. 그런 뒤 29일 오전 3시 30분께 송파구에 위치한 한 주차장에서 피해자 B씨의 차량 안에서 채무 변제를 독촉하는 B씨의 목을 졸라 2번째 살인을 저질렀다.

강씨는 경찰에 체포돼 서울 송파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된 뒤 이달 5일 오후 9시 34분께 경찰관이 모포 교체를 위해 문을 열자 주먹으로 얼굴을 가격하고 이를 저지하던 경찰관이 수갑을 채우려고 하자 목을 조르는 등 폭행을 가한 혐의도 받고 있다.


강씨는 1997년 7월 22일 강도강간죄 등의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보호감호 처분을 받았다. 보호감소 가출소 중 재범을 해 2006년 3월 8일 특가법상 강도 등의 혐의로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뒤 지난해 10월부터 보호감호 재집행을 받던 중 올해 5월 6일 가출소했다. 이후 전자발찌를 부착한 채 생활했다. 강씨는 전과 14범으로 알려졌다.


강씨는 가출소 직후부터 별다른 직업 없이 주변 사람에게 재력가 행세를 하면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빌린 돈이나 은행 대출금으로 유흥비 등을 마련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범행 직전 공업용 절단기와 흉기를 준비하고, 범행 직후에 지인에게 연락해 훔친 신용카드로 현금 마련 방법을 알아보는 등 계획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검찰은 경찰이 강씨에게 적용한 살인예비 혐의에 대해서는 증거불충분으로 혐의없음 처분했다. 경찰은 강씨가 도주 후 흉기와 전단기를 차량에 실은 채 제3의 여성에게 접촉해 해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살인을 하려는 목적이 있었다거나 살해하기 위해 준비를 했다고 볼만한 증거가 없으며 만나자고 연락한 사정만으로는 살인 예비행위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아울러 대검찰청 통합심리분석 결과 강씨는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강씨는 법과 사회 제도에 대한 만연한 피해의식과 분노감으로 피해자들을 성적·경제적 이용수단으로 여기는 조종 욕구가 강하다"라면서 "범법행위를 통해 이득을 취하려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부재하며 돈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통제욕구가 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씨가 정신질환을 호소하나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정신증상의 발현가능성은 낮게 평가'돼 심신장애를 의심할 만한 정황이 없다"고도 했다.


검찰은 사건 발생 이후 장례비 등을 긴급지원하고 강씨 송치 직후에는 유족면담을 하는 한편, 유족구조금 지급결의 등을 통해 피해자 유족에 대한 지원을 진행했다. 검찰은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피해자 측 법정진술권 보장 등 각종 지원을 다각도로 검토해 피해자지원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