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식 목포시장, 내년도 국비확보 총력…‘3년세 예산 2배 늘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 18년 3885억, 21년 8916억 탁월한 예산확보

국비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찾은 김종식 목포시장 (왼쪽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오른쪽 김종식 목포시장). 사진 = 목포시 제공

국비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찾은 김종식 목포시장 (왼쪽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오른쪽 김종식 목포시장). 사진 = 목포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정승현 기자] 전남 목포시가 김종식 시장을 필두로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민선7기 들어서 시는 2019년도 국비 5,461억원(97건), 2020년 7,545억원(144건) 2021년 8,916억원(113건)이라는 중앙부처 예산을 확보했다.

시가 2018년도 3,885억원 예산확보한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의 성과를 보여준 셈이다.


김 시장은 27일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을 면담해 역점사업의 당위성과 정부 재정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건의한 사업들은 신재생에너지, 수산식품, 관광 등 목포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3대 전략산업의 핵심이다.

주요 사업으로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300억),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65억), 목포권 기독교 근대역사관 건립(2억) 등이다. 이와 함께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도 건의했다.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1,089억원(국비 711억, 도비 153억, 시비 225억)을 투입해 대양산단에 국제수산물거래소, 연구개발(R&D)시설, 임대형가공공장, 냉동·물류 창고 등을 집적하는 사업이다. 시는 2022년 상반기 착공해 2023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총사업비 1천억 원을 투입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관광도시로 변모하는 것이 골자로 이를 위해 시는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스마트도슨트안내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다.


목포권 기독교 근대역사관 건립사업은 신규사업으로 광주전남에서 선교사가 기독교를 전파한 최초 지역이고, 이에 따라 다양한 기독교 역사유물이 있는 목포의 역사를 관광자원화하는 사업이다.


김종식 시장은 “3대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들은 1천억원대의 정부 사업과 맞물려 추진되고 있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관계부처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목포 발전의 지랫대가 될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계속사업과 대규모 국책사업 등을 포함해 1조원 이상의 국고 확보를 목표로 총력 대응하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정승현 기자 koei3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