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정보수장들 "中관련 수사 2000건…비할데 없는 우선순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세계적인 위협' 상원 청문회
中, 美 최고 위협으로 지목
DNI "주변국 영향력 확대"
FBI "경제스파이 1300% 증가"
CIA "기술우위 싸움 위협요인"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미국 정보기관 수장들이 한목소리로 중국을 미국의 최고 위협이자 비할 데 없는 우선순위로 꼽았다. 중국이 국제적 새 규범을 조성하고 주변국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미국에 도전하고 있다고 경계하면서도 국가 부채, 소수민족과의 긴장 상태 등 중국의 역내 문제가 이 시도를 약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美정보수장들 "中관련 수사 2000건…비할데 없는 우선순위"(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 정보수장들은 전날 공개한 ‘미 정보당국의 연례위협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14일(현지시간) 열린 상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공개 증언했다.

‘전 세계적인 위협’을 주제로 열린 이날 청문회에서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중국이 성장하는 힘을 입증하고 이를 주변 국가들이 받아들이도록 강요하기 위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을 "점점 더 동급에 가까운 경쟁자"라고 평가하고 중국은 "비할 데 없는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헤인스 국장은 "우리의 혁신, 경제 안보, 민주적인 이상에 중국보다 더 심각한 위협을 가하는 국가는 없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토퍼 레이 연방수사국(FBI) 국장도 중국을 미국이 직면한 가장 심각한 위협으로 지목했다. 그는 FBI가 현재 중국 정부와 관련된 2000건의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평균 10시간마다 중국과 관련된 새로운 수사를 개시한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 새 중국의 경제 스파이 활동이 1300%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러시아의 해킹, 소셜 미디어를 통한 허위 정보 전파 위협 등에 대한 질문에는 "소셜 미디어는 국내의 폭력적 극단주의와 외국의 악의적 영향력에 대한 핵심 증폭기가 됐다"고 우려를 표했다.


윌리엄 번스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CIA 내에서 거의 3분의 1의 인력이 사이버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는 사이버 위협의 중요성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또한 선전에 기반을 둔 화웨이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5G 야망과 우주기술, 인공지능, 슈퍼컴퓨터, 반도체 등 재료공학 등 기술 우위를 향한 싸움을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미 정보기관의 접근 방식이 과거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때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고 분석했다. 전 백악관 국가안보위원회 위원인 제프리 문은 "미국 정보기관들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며 "지난 행정부 시절에는 4년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만의 의제를 추구하기 원했기 때문에 미 정보기관은 대통령이 그들의 편이 아니라는 걸 알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오는 9월11일까지 주둔 미군을 철수하기로 한 결정이 더 많은 자원과 두뇌, 역량의 초점을 중국 관련 정책으로 전환할 것임을 시사한다고 SCMP는 전했다.


반면, 중국의 약점으로는 반도체 칩 등 기술에 대한 해외 의존도와 시노벡 백신의 안전성 우려 등에서 볼 수 있는 경쟁 열위 등을 꼽았다. 또 인구 고령화, 국가 부채 증가, 소수 민족과의 긴장 상태도 중국의 성장을 제약할 것으로 지적됐다.


헤인스 국장은 "경제적, 환경적, 인구 통계적 취약성이 향후 수십년간 (중국이) 지배적인 역할로 전환하는 것을 어렵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미 국가정보국장실(ODNI)은 18개 정보당국의 분석과 견해를 종합한 27쪽 분량의 ‘미 정보당국의 연례위협평가’ 보고서를 통해 중국을 최고 위협으로 꼽았다. 러시아·이란·북한은 그 뒤를 이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