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해경청,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 측정장비 설치

최종수정 2020.07.15 15:18 기사입력 2020.07.15 15:18

댓글쓰기

대형함 미세먼지 측정장비 [사진=해양경찰청]

대형함 미세먼지 측정장비 [사진=해양경찰청]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해양경찰청은 먼 바다에서 조기에 미세먼지를 탐지할 수 있도록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설치했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미세먼지 측정 장비는 국내 영토와 부속 도서에만 한정적으로 설치돼 있어 한반도 도달 전까지 정확한 농도 측정이 어려웠다.

이번 대형함에 측정장치 구축으로 먼 바다에서부터 미세먼지 정보를 수집해 한반도 도달 전에 조기경보 발령으로 사전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측정장비는 한국선급(KR)의 안전성 검증을 통해 설치됐으며, 미세먼지 농도 측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제공된 자료는 국외 미세먼지의 유입 확인과 농도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 자료로, 환경부는 이를 통해 국외유입 미세먼지의 이동경로를 정확히 파악해 대기분야 국제협력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미세먼지 예보, 대기환경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해경청 관계자는 "국외로부터 미세먼지 유입에 따른 해상측정 체계를 구축,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해양경찰청 제의로 환경부와 협업사업으로 추진됐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