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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모빌리티 포럼' 출범…"시장 선점에 '민관산학 협력'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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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국회 모빌리티 포럼 창립총회 열려

1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모빌리티 포럼 창립총회와 세미나가 열렸다.

1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모빌리티 포럼 창립총회와 세미나가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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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모빌리티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한 국회 모빌리티포럼이 13일 출범했다. 포럼은 글로벌 기업들의 모빌리티 공략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국내 산업의 현황을 공유하고 신산업을 옥죄는 각종 규제를 살필 예정이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모빌리티 포럼 창립총회와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포럼 대표의원인 권성동 무소속 의원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정계 인사들과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양진모 현대차 부사장 등 산업계,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자동차 업계도 모빌리티 산업 발전의 구심점을 이룰 국회 포럼의 출범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 회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이종 기업 간 협력이 확대되면서 모빌리티 시장선점을 위한 준비도 진행되고 있다”며 “모빌리티 산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과 제도개혁에 반영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서 국회 모빌리티포럼 출범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정구민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가 첫 주제발표에 나섰다. 정 교수는 미래 모빌리티 진화의 핵심요소로 서비스 측면에선 '승객 경제', 기술적 측면에서는 플라잉카, 자율주행차 등을 꼽았다. 그는 "미래 모빌리티 발전을 위한 핵심 전략은 승객의 좋은 경험을 위한 서비스 개발, 플라잉카가 원활하게 다닐 수 있는 인프라 및 주차장 설계 및 확보, 로봇 친화적 빌딩 설계가 될 것"이라며 "사용자를 위한 이동 기기와 서비스를 설계하고 플라잉카, 자율주행차, 로봇이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빌리티 시장과 산업의 가치는 현재 국내만 8조원 규모에 달하며 2030년엔 15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무인택시 실험 등을 통해 중국 디디추싱과 손잡은 구글의 웨이모가 1000만 마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NoA가 10억 마일에 달하는 데이터를 축적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주도권을 가져가려면 무엇보다 산-학-민-관 등 모든 분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게 이날 참석한 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자율주행 스타트업 ‘코드42’의 송창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의 확장을 위해선 무엇보다 전기차, 배터리, IoT(사물인터넷) 등 수많은 산업이 함께 융합될 수 있는 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살고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선 모빌리티 영역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뛰어놀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 Electric)'를 주목했다.


송 대표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자율 혹은 자동화된 기계들끼리 통신하며 동시에 공유경제의 가치가 발현돼야 한다”며 “또 전기 자체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차와 각종 딜리버리 로봇의 출현은 모빌리티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들 주요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토론에 참여한 박성규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 실장도 "과거와 달리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해선 오픈 이노베이션이라고 불리는 개방형 혁신체제가 필수적"이라며 "최근 현대차그룹과 삼성·LG·SK의 배터리 회동 사례를 보더라도 앞으로 대기업간 협력 사례도 빈번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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