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올해 남북관계 막힌 건 남한의 미국 눈치보기 때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대주의·외세의존 버리라"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제7기 제3차 확대회의를 열고 국방력 강화하기 위한 문제를 논의했다고 22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방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으며 인사와 군 조직개편도 단행됐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제7기 제3차 확대회의를 열고 국방력 강화하기 위한 문제를 논의했다고 22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방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으며 인사와 군 조직개편도 단행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은 올해 남북관계가 정체된 것은 남한의 미국 눈치보기 때문이라면서 사대주의와 외세의존을 버릴 것을 촉구했다.


북한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송년의 언덕에서 되새겨보는 진리' 제목의 기사에서 "올해에 북남관계가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지난해 민족을 위한 좋은 합의를 해놓고도 외세의 눈치만 살피며 제 할 바도 못 하는 남조선 당국의 그릇된 외세의존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2018년을 "70여년의 민족분열사상 일찍이 있어 본 적이 없는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던 격동적인 한해"로 평가하면서도 "그러나 2020년이 가까워 오고 있는 지금 온 겨레는 지난해와는 달리 흘러온 2019년을 실망과 분노 속에 돌아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올해 한반도에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남북관계가 진전되지 못하는 "현 사태의 중심에는 민족 분열의 장본인이며 북남관계를 저들의 요구와 이익에 복종시키려고 각방으로 악랄하게 책동하고 있는 미국이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남한에 '속도 조절'과 '북남관계의 한미관계 종속'을 요구하고 남한이 이를 수용하면서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군사분야합의서 등 남북 간 관계 개선을 위한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매체는 남한의 이런 태도에 대해 "민족 내부 문제에 대한 미국의 승인을 구걸하는 데만 급급하였다", "미국에 북남관계 문제를 전적으로 내맡기는 외세의존정책이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사대적 근성과 외세의존정책을 버리고 민족의 운명을 자주적으로 개척하는 길로 나가는 여기에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는 지름길이 있다"며 "이것이 곡절 많은 한해를 돌이켜보며 온 겨레가 다시금 새겨 안는 진리"라고 강조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