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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의 계절'…"김치냉장고 수리·환불 해주세요" 민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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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의 계절'…"김치냉장고 수리·환불 해주세요" 민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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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은 지난 11월 김치냉장고 관련 소비자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추워진 날씨 탓에 코트, 점퍼 등 의류와 전기의류건조기에 대한 상담도 크게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1월 소비자상담은 5만9090건으로 전월 대비 1.3%(792건) 감소했고, 지난해 같은달 대비 11.0%(7317건)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반적인 소비자상담은 감소했지만 계절의 변화로 특정 상품에 대한 상담은 증가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김치냉장고’가 108.9%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코트’(96.9%), ‘점퍼·재킷류’(86.3%) 등이 뒤를 이었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제조사의 안전점검 캠페인에 대한 문의가 많았고 기기결함으로 인한 교환 및 환불 등에 대한 불만도 있었다. ‘코트’, ‘점퍼·재킷류’는 주로 온라인으로 구입한 의류의 사이즈 착오로 인한 교환 및 환급 문의, 배송지연 관련 문의 등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은 '전기의류건조기'(528.8%), '정수기대여(렌트)'(95.3%), '기타 대여(렌트)'(69.7%) 순이었다. '전기의류건조기'는 자동세척으로 인한 교환 및 환불, 무상 수리 기간 관련 문의가 많았다. '정수기대여(렌트)'는 정수기업체의 파업으로 인한 A/S지연과 정수기 내부 위생 불만으로 인한 계약해지 및 위약금 관련 상담이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6830건(30.4%)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5123건(27.3%), 50대 1만237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만7491건, 29.7%), '계약해제·위약금'(1만1504건, 19.6%), '계약불이행'(8732건, 14.8%) 순이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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