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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틀 과감히 벗었다"…글렌피딕, 1천병 한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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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명 각국 전문가 모아 위스키 완성키도
각 1000병 한정판매…희소성 ↑

"기존 틀 과감히 벗었다"…글렌피딕, 1천병 한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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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단 1000병씩 한정 판매하는 이번 위스키 신제품 3종은 글렌피딕의 크나큰 혁신입니다. 기존 글렌피딕 마니아 뿐 아니라 위스키 입문자, IPA 맥주를 즐기는 이들까지 전부 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확신합니다."


김효상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이사는 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신제품은 싱글몰트 위스키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함으로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도전정신’ 브랜드 철학에 기반해 스카치 위스키 업계 이외에도 뜻을 함께 하는 전 세계 선구자들과 실험적인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IPA 익스페리먼트’, ‘프로젝트 XX’, ‘파이어 앤 케인’ 총 세 가지 싱글몰트 위스키로 구성됐다.


첫 제품인 IPA 익스페리먼트는 업계 최초로 영국식 맥주의 한 종류인 인디아 페일 에일(IPA) 오크통에서 숙성된 싱글몰트 위스키다. 글렌피딕 몰트 마스터 브라이언 킨스만이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크래프트 맥주 양조 전문가 셉 존스와 함께 만들어냈다. 니콜 후앙 글로벌 글렌피딕 브랜드 매니저는 "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맥주 세 종을 개발할 정도로 많은 노력과 공을 들였다"며 "선택된 맥주를 오크통에 넣고 4주 동안 잘 스며들게 한 후 통을 비워내고 다시 글렌피딕 위스키를 넣어 12주 추가숙성했다"고 설명했다. 배대원 글렌피딕 앰배서더는 "단순히 싱글몰트 위스키를 좋아하는 사람 뿐 아니라 IPA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이 큰 매력 느낄 수 있는 위스키"라고 말했다.


두 번째 제품 프로젝트 XX는 무려 전 세계 16개국 20명의 위스키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내놓은 제품이다. 20명의 위스키 전문가들이 영국 스코틀랜드 더프타운에 위치한 글렌피딕 증류소로 모여 과감한 실험을 진행했다. 수 천개의 오크통 중에서 각자 한 가지의 원액을 선별하도록 한 후 포트파이프, 리필 셰리 버트, 버번 오크통 등에서 숙성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위스키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이후 브라이언은 글렌피딕의 130여년 역사가 온전히 담겨있는 귀중한 원액들을 조화롭게, 또 동시에 저마다의 풍미와 특성이 돋보일 수 있도록 원액들을 배합했다.

프로젝트 XX 제품은 짙은 황금빛을 띄고 있으며, 글렌피딕 고유의 달콤한 열대과일의 향을 특징으로 한다. 반면 오크의 깊고 부드러운 맛과 깊은 타닌, 구운 아몬드, 시나몬을 비롯한 20가지 몰트 원액의 고유의 풍미가 모두 살아있는 ‘다중의 성격’을 가진 제품이다.


파이어 앤 케인은 스위트 럼 오크통에서 피니싱 과정을 거친 '스모키'한 싱글몰트 위스키다. 브라이언 킨즈만은 2003년 생산했던 피트향이 가득한 몰트 위스키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시도를 결심했다.


브라이언은 스모키한 향이 특징인 위스키와 버번 오크통에서 숙성돼 글렌피딕 고유의 과일향이 느껴지는 몰트 위스키 두 가지를 메링(각각의 증류소에서 가지고 온 캐스크의 위스키를 혼합하여 병입하기 전까지의 기간) 시키고 라틴 럼 오크통에서 6개월간 숙성했다. 피트향과 달콤한 토피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위스키다.


김종우 마케팅 총괄 팀장은 "이번 제품은 생산량이 한정돼 한정판으로만 선보이는 희소성 있는 위스키"라며 "다만 기존 글레피딕과 다르게 몰트 마스터에게 새로운 실험하도록 기회를 준 신제품이라 연산 등을 표기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판매처는 몰트바, 칵테일바로 한정됐고 가격은 판매처마다 다르다.


니콜 후앙 매니저는 “위스키가 익숙한 애호가들에게는 신선함으로, 또 싱글몰트 위스키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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