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하원, 탄핵 절차 급물살…트럼프·공화당 '뒷다리 걸기' 반격(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하원이 이번 주부터 탄핵 조사 보고서 및 탄핵 초안 작성 등 본격적인 탄핵 절차에 들어 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청문회 증언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공화당 측은 민주당 측 주요 인사들의 청문회 증인 채택을 요구하는 등 '뒷다리 잡기' 전략에 나섰다.


1일(현지시간) 미 언론들에 따르면, 하원 정보위원회는 2일 지난 2개월 여간 공개ㆍ비공개 청문회 결과를 종합한 탄핵 조사 보고서를 작성한 후 3일 오후 표결을 통해 채택해 법사위원회로 넘길 예정이다.

정보위 등 미 하원 3개 위원회는 지난 9월24일 민주당 주도로 탄핵 조사를 개시한 후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즉 지난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4억달러 규모 군사 원조ㆍ백악관 정상회담 등을 대가로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ㆍ2016년 대선 우크라이나 개입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조사해 왔다.


정보위는 3일 오후 늦게 조사 보고서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며, 채택될 경우 법사위로 넘어가 탄핵안 초안 작성의 근거 자료가 된다.


이후 법사위는 탄핵안 초안을 작성하는 한편 트럼프 대통령 또는 대리인이 참석해 반대 심문을 하는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제리 내들러 법사위원장은 지난달 말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을 하든지, 아니면 탄핵 절차에 대해 불평하지 말아라"라고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중순까지만 해도 탄핵 청문회에 참석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지만 최근 들어선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전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민주당 측을 비난했다. "나는 영국에서 나라를 대표에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지만, 민주당은 역사상 가장 우스꽝스러운 탄핵 청문회를 개최한다"면서 "(7월25일 통화의)녹취록을 읽어라. 아무 일도 없었고 잘못 말하지도 않았다. 급진 좌파가 우리나라를 격하시키고 있다. 청문회를 나토 정상회의와 같은 날에 잡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오는 3~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8일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청문회 증언 요청에 대해 "비록 내가 아무 잘못한 것이 없고, 이 적법 절차 없이 진행되는 사기극에 신뢰성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강력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백악관 내에선 득실을 저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더라도 대리하는 변호사들이 법사위 청문회에 출석해 민주당의 논리나 증언을 반박할 경우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될 수 있는 반면,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또 어차피 공화당이 주도하고 있는 상원에서 탄핵안 심리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굳이 민주당 주도 하원에서 '판'을 깔아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한 당국자는 "내들러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영국 방문 기간 청문회를 잡아 놓고 참석 여부를 묻는 것 자체가 뻔뻔한 일"이라면서도 변호사들의 참석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CNN에 발했다.


공화당 측은 탄핵 절차가 불공평하고 불법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뒷다리'를 거는 전략을 밀어부치고 있다.


이날 더글러스 콜린스 공화당 하원의원은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이번 탄핵 청문회는 완전히 미국인들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내년 선거에서 모든 사람들이 이 가짜 탄핵 절차에 대해 알기 전에 지금 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콜린스 의원은 또 탄핵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기도 했다. 시프 위원장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촉발시킨 내부 고발자의 제보를 돕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 지에 대해 강도 높게 추궁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우크라이나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존 케네디 공화당 상원의원은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동시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 정보당국은 조사 결과 러시아만 개입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