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현 하명 수사 의혹’ 민정수석실 전체로 확산 조짐에 곤혹스런 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끌었던 민정수석실 전체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곤혹스런 분위기다.


청와대는 이 사건이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면서 입장 정리에 고심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아시아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김 전 시장에 대한 비리 의혹 첩보보고서를 만든 사람이 백원우 당시 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이고 경찰에 전달한 사람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확인해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이 제기된 전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하명 수사 보도는 사실 무근”이라며 적극 반박하던 것과는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이다.


백 전 비서관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특별히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내용의 첩보가 집중되고 또 외부로 이첩된다”며 “반부패비서관실로 넘겼다면 이는 울산 사건 만을 특정하여 전달한 것이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었거나 정치적 사안이 아니라,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했다.


백 전 비서관은 또 “없는 의혹을 만들어 논란을 벌일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며 “우리는 관련 제보를 단순 이첩한 이후 그 사건의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조차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민정수석에게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백 전 비서관은 “이번 사안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다”며 “비서관실 간 업무분장에 의한 단순한 행정적 처리일 뿐”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백 전 비서관으로부터 문건을 전달받아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넘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 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박 비서관이 이번 일로 사의를 표명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오래 전부터 그만두고 싶다는 이야기를 해 왔다”고 했다.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더라도 김 전 시장 하명 수사 의혹 건 때문은 아니라는 뜻이다.


고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백 전 비서관과 박 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민정수석실에 근무한 ‘청와대 1기’ 참모들이다.


재선 의원 출신인 백 전 비서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다.


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이던 문재인 대통령 밑에서 행정관으로 일했고 지난 대선 때는 문 대통령 캠프의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대검찰청 공안2과장 등을 지낸 공안 검사 출신인 박 비서관은 문 대통령 취임 이틀 뒤인 2017년 5월 12일 반부패비서관에 임명돼 지금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민정수석이 조 전 장관에서 김조원 수석으로 교체됐지만 박 비서관은 건재했다.


민정수석실 소속 비서관 4명 중 '원년 멤버'는 박 비서관이 유일하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