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의 홍콩인권법 서명으로 '진행형' 무역합의 그림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홍콩인권법에 서명하면서 '현재진행형'인 미중 무역협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2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홍콩인권법 서명은 미국과 중국이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1단계 무역협상 타결을 위해 막바지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에 대해 지난 22일 "합의에 매우 가까워졌다"고 말한데 이어 26일 "중요한 합의의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고 발언하며 협상타결 임박을 시사했다. 중국 상무부 역시 26일 미중 무역 협상 수석 대표가 전화로 회담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협상 1단계 합의를 위한 세부 사안을 논의했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의견일치에 도달했다"고 호평했다.

하지만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홍콩인권법 서명으로 중국이 미국을 향한 본격적인 반격을 시도할 경우 진행 중인 무역협상이 다시 엎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홍콩인권법 서명에 대해 "미중 무역협상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는 법안에 서명한 것"이라고 평했다.


WSJ은 "미국과 중국은 현재 1단계 무역협정 체결을 추진하면서 아직 몇 가지 핵심 쟁점에 대한 합의를 마무리 짓지 못했다. 연내 협상이 마무리 되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던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포스트(WP) 베이징지국장 애나 파이필드 역시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법안 서명이 의외라는 뉘앙스로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까지만 해도 미중 무역협상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상·하원을 통과한 홍콩인권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음을 시사했었다"고 전했다.


중국은 아직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과 관련해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법안이 미 상·하원을 통과한 이후 중국 정부가 여러 차례에 걸쳐 강한 불만을 표현하면서 반격을 예고한만큼 무역협상에서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위기가 강하게 형성돼 있다.

홍콩 문제를 둘러싼 중국 정부의 미국을 향한 경고는 이미 최고 수준에 달한 상태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일주일 사이 윌리엄 클라인 주중 미 대사 대리와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 대사 등 두 명의 주중 미 대사관 책임자를 초치해 홍콩 문제에서 손을 떼고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엄중히 항의했다.


이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사설 격인 종성에서 미국을 대표적인 인권 훼손 국가로 지적하며 되레 미국의 인권 실태를 공격했다. 인민일보는 올해 미국정부가 이주민 가족 강제 격리로 7만명의 어린이들을 부모 동반 없이 구금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미국에서 발생한 인권 재난은 미국이 국제무대에서 인권 모범 사례의 역할을 맡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인권을 내세우면서 인권을 훼손하는 것이 미국의 관행"이라고 비꼬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국이 오는 12월 내년 경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앞두고 있는 만큼 어떻게 해서든 그 전에 무역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경제 문제와 홍콩 이슈를 따로 떼내 생각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중앙경제공작회의는 12월 둘째주 또는 셋째주에 열리는데, 공교롭게도 회의 개최 시점이 미국이 중국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는 시점(12월15일)과 맞물린다. 중국 입장에서는 무역협상이 잘 안돼 미국이 내달 15일부터 중국산 제품 1600억달러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회의 진행에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하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