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28일 발표 … '정시확대·비교과 폐지' 여부 관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2일 오전 세종시의 한 커피숍에서 대입제도 개선과 관련해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2일 오전 세종시의 한 커피숍에서 대입제도 개선과 관련해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서울 주요 대학의 정시모집 확대를 포함한 대학입시 제도 개편 방안을 오는 28일 발표한다.


교육부는 22일 "아직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는 확정하지 않았지만 28일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입 개편안은 서울 소재 주요 대학의 정시 비율 상향 조정과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마련된다.


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종 비율이 과도하게 높은 서울의 일부 대학은 정시 비중을 상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혀왔다. 이 때문에 학종 비중이 높은 대학으로 거론된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등 구체적인 대상 대학이 어디인지, 또 이들 대학의 정시 비율이 얼마나 늘어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교육부가 이른바 '인서울 상위권 대학'의 정시 비율을 현재 약 27%에서 40%대 수준까지 올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학종의 공정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의 폐지 또는 축소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른바 자율활동·동아리·봉사활동 등 비교과영역에 대한 평가가 사라지면 학종 전형 본래의 취지가 무색해진다는 지적도 있다.


교육부는 비교과영역에 대한 판단과 함께 학교·교사마다 다른 학생부 기록의 공정성을 어떻게 제고할지, 대학 서류평가 및 면접의 투명성을 어떻게 강화할지 등에 대한 구상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밖에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장애인 등 취약계층 학생을 따로 뽑는 '기회균형선발전형(고른기회전형)' 비율을 늘릴 방안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학부모들과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최근 대입의 불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에 부총리로서 책임을 느낀다"며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그리고 학종 쏠림이 컸던 대학에 대해서는 (정·수시 비율을) 어떻게 균형 있게 조정할지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