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장성군, 건축행정평가 우수기관 ‘2년 연속’ 선정

최종수정 2019.11.20 11:04 기사입력 2019.11.20 11:04

댓글쓰기

장성군, 건축행정평가 우수기관 ‘2년 연속’ 선정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전남 장성군은 국토교통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건축행정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전남 지자체 가운데 유일한 수상이다.


건축행정평가는 건축법에 따라 지자체 건축행정의 건실한 정도를 점검·평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199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분야별로는 ▲건축행정 절차 합리성 ▲건축물 시공 · 철거 안전성 및 효율성 ▲건축행정 전문성 ▲건축행정 개선 노력도 등을 살펴보며,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장관상을 수여한다.


올해 평가에서 장성군은 지역 특성에 맞는 건축행정 운영으로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인 점과 창의적인 건축행정 추진, 건축 민원의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장성군은 지난해에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어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거두게 됐다.

장성군은 황룡강으로부터 모티브를 얻은 옐로우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해 인구 5만의 작은 농촌을 활기찬 도농복합도시로 탈바꿈시키는 데 성공했다.


군민의 행복과 부(富)를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공장과 공공시설의 건물 등을 디자인하며 세련된 ‘옐로우시티 장성’을 조성했다. 이러한 변화에 군민들도 적극 동참하고 있는 분위기다.


개인 소유 건물의 외벽이나 지붕을 ‘옐로우시티’의 콘셉트에 맞춰 채색하거나 조형물을 설치해 도시 전체가 산뜻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밖에도 군은 건축전문가 무료 상담실 운영, 건축허가 사전예고제 시행 등을 통해 건축관련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옐로우시티 장성만의 특색을 살린 건축행정과 토방낮추기 사업 등 주민생활에 꼭 필요한 시책들을 발굴·추진해온 그간의 노력이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며 “수백 년 된 유럽의 도시들이 오늘날 관광명소로 사랑받듯이 옐로우시티 장성의 조경과 건축물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장성의 미래를 디자인해가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