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행정부,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 90일 유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국 기업과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간 거래 제한 조치를 90일 유예하기로 했다고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복수의 소식통은 당초 유예기간이 만료되는 18일(현지시간) 중 이 같은 조치가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기업이 화웨이와 거래할 때 정부의 별도 승인을 받도록 했으나 이를 90일씩 두차례 유예했다.


한 소식통은 "지난 주만해도 약 2주간 거래제한 조치가 유예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으나 지난 8월처럼 90일 연기로 결정났다"고 전했다. 화웨이 대변인과 중국측은 이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이번 조치는 미국과 중국간 1단계 무역합의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합의에 진척을 보인 양측은 조만간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윌리엄 바 미국 법무부 장관은 앞서 화웨이, ZTE 등 중국 기업들에게 정부 보조금을 지급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신뢰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기업들이 화웨이와 거래할 때 일종의 면허를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각 기업들에게 신청을 받았으나 이와 관련한 조치는 이날 발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요 외신은 덧붙였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