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24시간 운영 어린이집’ 만족 98%…전면 확대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도의 상시 어린이집 운영에 학부모 10명 중 9.8명이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 제약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점 덕분이다. 이를 반영해 도는 향후 24시간 운영 어린이집을 관내 시·군 모두에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7일 도에 따르면 ‘충남아이키움뜰’은 지난 4월 23일 전국 최초의 24시간제 보육서비스 공간으로 내포신도시 옛 도지사 관사를 리모델링 해 문을 열었다.

이후 충남아이키움뜰은 지난달 25일까지 6개월여 동안 총 558명의 아동이 이용했다. 아동은 주간 시간제에 463명, 야간 시간제에 95명이 각각 맡겨졌다. 이용건수는 주간 1784건, 야간 144건 등 1928건으로 집계된다.


특히 도는 충남아이키움뜰에 아동을 맡긴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8%가 아동과 교사 간 상호작용 부문에서 만족(매우 만족 62%·만족 36%)을 표시해 24시간제 보육시설 운영효과가 높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 보육 프로그램과 보육시설 및 환경에 만족감을 드러낸 학부모도 다수다. 우선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96%(매우 만족 57%·만족 39%)가 만족한다는 응답을 내놨고 시설 및 환경 부문에 대해서도 90%(매우 만족 54%·만족 36%)의 긍정적 신호가 나왔다.

다만 충남아이키움뜰 이용 학부모는 접근성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줬다. 접근성에 만족한 학부모는 전체 응답자의 51%(매우 만족 26%·만족 25%)로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자와 대등소이 한 비율을 나타냈다.


이용자 현황분석에서 학부모 거주지는 내포가 57%로 비율이 가장 높고 홍성 29%, 예산 11%, 서산 3% 등이 뒤를 이었다. 또 학부모 연령대는 30세~35세가 전체의 48%, 직업은 회사원이 36%로 가장 많았다.


학부모가 충남아이키움뜰을 이용하게 된 이유를 묻는 항목에선 ▲시간외 야간근무(37%) ▲취미·여가 등 개인시간(29%) ▲병원 진료(18%) 등이 꼽혔으며 이용횟수는 이따금 이용한다는 응답이 61%를 기록했다.


한편 충남아이키움뜰 주간시간제는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에 6개월∼36개월 영·유아 중 양육수당 대상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시간 당 1000원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하고 야간시간제는 오후 6시~이튿날 오전 9시 사이에 6개월~만5세 미취학 아동이 시간당 4000원의 본인부담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다.


이정구 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만족도 조사결과 충남아이키움뜰이 부모의 양육 서비스 선택권을 확대하고 육아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도는 이러한 성과를 분석해 충남아이키움뜰을 관내 시·군으로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