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한미 연합위기관리 범위 '미국 유사시'로 확대 요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군, 중동 등 파병 가능성
한미동맹 새로운 시험대 올라
국방부 파병설 부인…사실 아냐

美, 한미 연합위기관리 범위 '미국 유사시'로 확대 요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미국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후 한미 연합위기관리 범위를 '한반도 유사시'에서 '한반도 및 미국 유사시'로 확대하자고 한국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한반도 상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전장에도 한국군을 보내야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어, 한미동맹이 새로운 시험대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한미는 최근 전작권 전환 이후에 대비해 '한미 동맹위기관리 각서' 내용을 개정하는 협의를 시작했다. 이 각서는 위기 사태가 발생했을 때 한미 연합 대응 지침을 규정하고 있다. 현재 연합위기관리 범위는 '한반도 유사시'로 국한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미국은 최근 한국 측에 '한반도 유사시' 뿐 아니라 '미국 유사시'에도 한미 연합군이 함께 대응할 수 있게 문구를 개정하자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한반도 위기 때 뿐 아니라 미국이 생각하는 안보 위협 때도 한국군을 파병하자는 얘기다.


실제 각서에서 규정하는 연합위기관리 범위가 확대되면 미국이 이란을 겨냥해 통제하고 있는 호르무즈 해협이나 오랜 기간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중동에 한국군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우려가 있다.


아직은 협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정해진 게 없지만 미국이 압박 수위를 높일 경우 거부할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이 현재 진행 중인 전작권 조기 전환이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SMA) 협상을 앞세워 동맹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연합위기관리 범위 확대를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동안 '한국이 공정한 분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온 것도 여기에 힘을 싣는다. 미국은 최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개최된 제11차 SMA 협상에서도 한국에 약 6조원을 분담하라고 요구하며 실속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