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방 분양시장도 훈풍 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가 규제정책 불확실성 해소
대구 청약경쟁률 최대 1062대 1
대전 청약 시장도 흥행 지속

지방 분양시장도 훈풍 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정부의 각종 규제 예고에도 서울을 중심으로 활기를 띤 분양시장의 분위기가 지방으로 확산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확대 적용, 대출 규제 강화 등 추가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지방 분양시장의 수급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금융결제원 청약 사이트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최근 대구 대봉더샵센트럴파크1차가 1순위 청약 접수를 마감한 결과 전용면적 84㎡ 경쟁률이 최대 1062대 1을 기록했다. 74㎡와 126㎡의 청약 경쟁률도 각각 최대 242대 1, 525대 1에 달했다. 같은 기간 1순위 해당 지역 청약을 진행한 대봉더샵센트럴파크2차의 84㎡도 최대 39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102㎡형은 786대 1을 기록했다.

우려가 컸던 여주역푸르지오클라테르는 479가구 모집에 1순위 해당 지역 청약에서 1059명이 신청해 평균 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앞서 한진중공업이 시공한 부산 대신해모로센트럴은 330가구 모집에 5642건의 청약이 몰려 평균 경쟁률 17대 1, 최고 경쟁률은 57대 1(전용면적 84㎡)을 기록했다.


올해 들어 눈에 띄는 가격 상승세를 지속한 대전 분양시장도 활황을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대전 목동더샵리슈빌은 지난 24일 1순위 해당 지역 청약 마감 결과, 401가구 모집에 5만9436명이 접수해 평균 14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용면적 84㎡의 경쟁률은 최대 201대 1에 달했다.


지방 주요 지역 분양시장의 활기는 다음달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역세권 브랜드 아파트의 경쟁률은 서울과 수도권에 뒤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 서구 도마동에서 대림산업과 한화건설 컨소시엄으로 진행하고 있는 '도마e편한세상포레나'의 주택전시관에는 지난 25일 오픈 첫날 1만명이 다녀간 데 이어 26일과 27일 2만5000명이 방문했다. 일반 분양은 1441가구로 30일 1순위, 오는 31일 2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천안에서는 봉명e편한세상이 30일부터, 청주에서는 테크노폴리스지웰푸르지오가 31일부터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대구에서도 해링턴플레이스만촌과 대명역센트럴리슈빌, 힐스테이트대구역이 잇달아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분양시장이 정책 불확실성 해소와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당분간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기준금리가 인하된 것도 부동산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며 “대출 이자가 낮아지는 만큼 금융비용이 절감돼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부담이 낮아지고, 투자자의 경우에는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얻을 수 있어 당분간 매수 심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