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조국 동생 조권 구속영장 청구… 웅동학원 채용비리·위장소송 혐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 장관 직계가족에 대한 첫 구속영장
웅동학원 사건 수사 막바지 분석 나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검찰이 웅동학원 채용비리 혐의 등을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권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4일 청구했다.


검찰이 조 장관 직계가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씨에 대해 특경법위반(배임), 배임수재,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조씨는 웅동학원 사무국장으로 재직 당시 교사 채용 등을 대가로 지원자들에게 2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달 26~27일과 이달 1일 조씨를 세 차례 불러 채용 관련 금품이 오간 내용 등을 조사했다.

교사 채용 대가로 뒷돈을 받아 조씨에게 전달한 박모씨와 A씨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다.


박모씨와 A씨는 지원자 부모로부터 받은 2억원 중 각각 500~수천만원의 수수료를 챙기고 나머지는 조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조사 과정에서 조씨에 대한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결론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조씨는 또 웅동학원을 상대로 허위 공사대금 채권 지급 소송 등에 관여된 혐의와 증거인멸 교사 혐의 등도 있다.


조씨와 조씨 전처는 2006년과 2017년 웅동학원을 상대로 낸 공사대금 채권 소송에서 모두 승소해 100억원대 채권을 확보했다.


웅동학원은 당시 소송에서 아무 의견도 내지 않은 채 변론을 포기해 가족 간 '짜고 치는 소송'이라는 의혹이 일었다.


2006년 소송 당시 웅동학원 이사장은 조 장관 부친이었으며, 조 장관과 그의 부인 정경심 교수는 이사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


2017년 때엔 조 장관 모친이 웅동학원 이사장을 맡았다.


조씨는 2006년 이 채권을 전처에게 넘긴 뒤 2009년 이혼했다.


검찰은 조씨가 기술보증기금에 채권을 넘기지 않기 위해 위장 이혼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씨는 웅동학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다. 검찰 수사 대상으로 알려진 의혹만 9가지에 달한다.


사건의 핵심 피의자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웅동학원 관련 수사는 막바지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조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자녀 입시비리, 웅동학원, 사모펀드 의혹 등 크게 세 갈래로 나눠 진행 중이다.


조 장관 동생이 구속되면 조 장관 직계 가족 중 첫 번째 구속 사례가 된다. 앞서 검찰은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씨를 구속해, 전날 기소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