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밤에도 울리는 ARS 여론조사로 짜증나는 ‘시민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거법상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

여론조사기관 응답률 높은 오후 8~9시 집중

밤에도 울리는 ARS 여론조사로 짜증나는 ‘시민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1. 퇴근 후 집 거실에서 가족들과 편안한 시간을 보내고 있던 A(40)씨는 지난 25일 오후 9시 39분께 자신의 방으로 뛰어갔다. 휴대전화 벨 소리가 울려서다. A씨는 02-2081-****라는 번호를 확인하고 스팸 전화일 것으로 생각한 A씨는 기분이 언짢았지만 ‘통화’버튼을 눌렀다. 수화기 너머에서는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로 시작해 연령대, 지지정당, 지지하는 사람을 묻는 멘트가 흘러 나왔다.

A씨는 “최근 새 밤에 내년 총선을 겨냥하는 듯한 ARS 여론조사 전화를 받은 게 두 번째다”며 “하다못해 오후 6~7시에 실시하는 것도 아니고 편안한 밤을 보내고 있는 시민들에 오후 10시가 다 돼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2. B(34)씨는 지난 25일 퇴근 후 오랜만에 친한 선배들과 맥주 한 잔 기울이던 중 오후 9시 39분께 지역번호 02로 시작하는 전화가 걸려오는 것을 확인했다. 직업상 전화를 꼭 받아야 되는 B씨는 양해를 구하고 전화를 받았다. 수화기에서는 “여론조사기관 **이다. 살고 있는 지역이…”라는 녹음된 자동안내 음성에 답하면서 선배들과 대화를 하지 못해 즐거운 술자리가 눈치보는 자리로 바뀌었다.

내년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가 20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ARS 여론조사가 극성이다.


총선 전 각 정당 또는 출마 예정자들이 민심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거나 선거 대비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의도로 분석되지만 문제는 시간대다.


26일 광주광역시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공직선거법’에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는 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다.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는 ▲정당이 그 대표자 등 당직자를 선출하기 위해 실시하는 여론조사 ▲후보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 포함)의 성명이나 정당(창당준비위원회를 포함한다)의 명칭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정책·공약 개발을 위한 여론조사 ▲국회의원 및 지방의회의원이 의정활동과 관련한 여론조사 ▲정치, 선거 등 분야에서 순수한 학술·연구 목적인 여론조사 ▲단체 등이 의사결정을 위해 그 구성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여론조사를 제외한 여론조사다.


때문에 지지 정당, 지지하는 자 등을 묻는 여론조사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로 볼 수 있어 오전 7시 1초부터 오후 9시59분59초까지 실시할 수 있다.


여론조사기관이 직장인의 근무시간보다 비교적 응답률이 높은 저녁·야간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는 게 지역 정치권 인사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퇴근 후 모임을 갖거나 평온한 시간을 보내는 시민들은 짜증이 앞선다.


통상 퇴근시간대인 오후 6시 이후에 저녁식사나 술자리를 갖는 이들이 대부분이지만 이 전화 한통, 여러 가지 질문으로 수 분을 할애하면서 나름의 즐거운 분위기가 곧장 망가지기 일쑤여서다.


시민 박모(39)씨는 “본격적인 선거철도 아니고 벌써부터 오후 9시가 넘은 시간에 여론조사 전화에 시달려야 하느냐”며 “법에 규정된 여론조사 가능 시간을 앞당기던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