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화토탈, 연 140만t 에틸렌 생산시설 완공…29개월간 '뚝심투자' 결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400억원 투자해 에틸렌 31만t·프로필렌 13만t 증설 완료

연 매출 5900억원 증대효과 기대돼


▲한화토탈은 17일 충남 대산공장에 5400억원을 투자해 에틸렌 연간 31만t 생산규모의 가스 전용 분해시설 증설을 완료하고 상업생산에 돌입했다. 사진은 완공된 가스 전용 분해시설 전경.

▲한화토탈은 17일 충남 대산공장에 5400억원을 투자해 에틸렌 연간 31만t 생산규모의 가스 전용 분해시설 증설을 완료하고 상업생산에 돌입했다. 사진은 완공된 가스 전용 분해시설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한화토탈이 지난 2년 6개월간 공들여 온 에틸렌 생산시설 증설이 마침내 완공됐다. 한화토탈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석유화학 시황 다운사이클에도 '뚝심 투자'로 다가오는 호황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한화토탈은 충남 대산공장 에틸렌 생산시설 증설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 상업가동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에틸렌과 프로필렌은 플라스틱 등 석유화학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초 원료로, 한화토탈은 지난 2017년 4월부터 약 29개월간 총 투자비 5400억원, 연인원 60만명을 투입해 연간 에틸렌 31만t, 프로필렌 13만t 규모의 가스 전용 분해시설(NCC Side Cracker)를 완공했다. 이로써 한화토탈은 연간 총 에틸렌 140만t, 프로필렌 106만t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증설은 기존 나프타 원료 기반의 분해시설(NCC·Naphtha Cracking Center)이 아닌 가스 전용 분해시설을 통한 생산확대라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한화토탈의 가스 전용 분해시설은 기존 나프타 대비 가격이 낮은 프로판 가스(LPG)를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적이다. 또 기존 NCC와 연결해 스팀·전기·용수 등 생산 인프라를 공유하는 설계 최적화로 NCC 신설 대비 약 25%의 투자비 절감 효과도 있다.

한화토탈은 이번 증설로 연 매출 5900억원의 증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석유화학시장은 북미 셰일가스 기반의 에탄분해시설(ECC), 중국의 석탄화학시설(CTO·MTO) 등 저가 원료 기반의 증설과 더불어 글로벌 경기 침체로 날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화토탈은 이번 증설 완료로 규모의 경제와 원가 경쟁력 확보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복안이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증설 완료로 합성수지 사업의 생산능력 확대와 함께 생산 구조를 고부가 제품 위주로 재편할 수 있게 됐다"며 "기존 국내 최대 생산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스티렌모노머, 파라자일렌 등 기초유분 중심의 주력사업군을 합성수지 사업까지 확장해 경영환경의 변동성에 신속히 대응해 안정적 수익을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토탈은 올 연말까지 폴리에틸렌 40만t, 2021년 초 완료를 목표로 에틸렌 15만t·프로필렌 4만t·폴리프로필렌 40만t 증설을 연이어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완공한 가스전용 분해시설을 포함해 2021년 초까지 총 1조4300억원이 투자되며, 공사기간 중 투입되는 인력 규모도 연 120만명에 달할 예정이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