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상에 울고웃는 제약·바이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신약개발 기대감…예상 성과에 주가 급등

-임상서 고배 마시면 하락

-10대 제약사 기술수출 28건 중 7건 계약 깨져

-섣부른 장밋빛 기대 안 돼

-신약 개발 길게보고 가야…금융·세제 지원도 필요

임상에 울고웃는 제약·바이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조현의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시장이 임상시험에 울고 웃고 있다. 제약·바이오기업이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수출한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이 연달아 반환되거나 자력으로 추진하던 글로벌 임상 3상 시험에서 고배를 마시면서다. 글로벌 신약 개발이라는 기대감에 축포를 터트렸다가 실망감에 시장이 더 크게 흔들리는 모양새다. 그러나 업계와 전문가들은 신약 개발은 장기전인 만큼 섣부른 장밋빛 기대에 부풀어선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9년간 기술수출 93건ㆍ해지 11건= 1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본격적으로 기술수출 열매를 맛본 것은 2011년 이후다. 한미약품이 경구용 항암 신약 '오락솔'을 미국 아테넥스에 기술수출하면서 주목받았다. 이후 2015년 한미약품이 초대형 기술수출 계약 4건을 터트리면서 시장을 뒤흔들었다.

하지만 모든 계약 건이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았다. 상위 10대 제약사가 2011년 이후 최근까지 성사시킨 기술수출 28건 가운데 7건의 계약이 깨졌다. 한미약품 4건, 동아에스티 3건이다.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면 2011~2018년 전체 제약·바이오기업이 93건의 기술수출을 했는데 이 중 11건이 해지 또는 보류됐다.


업계는 기술 반환은 일상적인 일이라고 조심스럽게 항변한다. 글로벌 제약사가 임상시험에서 원하는 결과를 못 얻을 때도 있지만 양사 간 협의에 따라 또는 연구개발(R&D) 전략·파이프라인 정리 차원에서 정리하는 일이 잦다는 것이다. 제약사 관계자는 "수백 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들이 신약 개발 경쟁이 심화되자 자체적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하고 있다"며 "최근 굵직한 기술수출과 반환이 이뤄지면서 국내 기업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져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상시험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미국 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신약 개발 성공률은 10%도 채 안 된다. 상업화 전 단계라는 임상 3상 시험에 진입해도 성공 확률은 58.1%다. 이마저도 글로벌 수치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자금력이 없고 신약 개발 초기인 국가들은 기술수출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면서 역량을 키워나갈 수밖에 없다"면서 "기술 반환, 임상시험 실패는 글로벌 신약 개발로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장밋빛 전망만 강조해 시장 요동쳐"= 최근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치는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기술수출 혹은 임상시험에 대한 '신기루'가 빚어낸 결과라고 지적한다. 기술수출의 '예상' 성과만 강조해 시장의 기대감이 부풀었다가 실패 시 제약·바이오주 전반의 신뢰도 하락, 주가 급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2015~2016년 한미약품 이 6개 글로벌 제약사에 대한 약 9조원에 달하는 규모의 기술수출에 성공하면서 시장에선 '기술수출=신약 개발'이라는 장밋빛 환상이 한껏 부풀어올랐다.


당장의 성과는 없지만 글로벌 신약 개발이라는 기대감에 일부 바이오기업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몰렸다. 신라젠 의 경우 '펙사벡'의 글로벌 임상 3상 시험이 중단되기 전인 지난 1일 시가총액이 3조5899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중단 소식이 전해진 후 8일 1조409억원으로 70% 넘게 쪼그라들었다. 신라젠 사태 이후 셀트리온헬스케어 , 헬릭스미스 , 메디톡스 , 셀트리온제약 , HLB 등의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주식시장에서 다양한 문제가 얽혀 있겠지만 아직 기술수출, 글로벌 신약 개발이라는 경험이 많지 않아 과대평가되는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업계 "네거티브 규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실패를 딛고 글로벌 신약 개발의 열매를 맛보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과 네거티브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바이오헬스산업을 5대 수출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힘을 실어줬다. 정부의 R&D 투자는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으로 늘리고 금융·세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청사진도 나왔다.


그러나 업계는 체감할 수준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토로한다. 이 부회장은 "정부 정책이 바이오산업 발전 속도를 쫓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기존 틀에서는 새로운 산업이 발전할 수 없는 만큼 완전한 네거티브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지동현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원장은 "우리나라는 신약 개발 경험이 부족하고 인력도 모자라 환자의 안전과 산업 지원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보건의료 R&D 투자도 기초 연구 분야에 치우쳐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의 보건의료 분야 R&D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산업계에 지원된 정부 투자금은 19.9%에 불과했다. 연평균 지원 금액도 최대 5억9000만원에 불과했다. 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민간기금 투자 촉진 혜택 등 간접적인 방식의 R&D 촉진 지원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