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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카드 손에 쥔 현대기아차, 파업 현실화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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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노조, 파업 찬성률 70% 이상 압도적
日수출규제 등 국가 비상시국 파업은 노조도 부담
비상시국 파업 시 '귀족 노조' 비판 여론 높아질듯
팰리세이드 물량 부족에 사측 '깜짝 카드' 제시 가능성도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현대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 찬반투표에서 70% 넘는 찬성률을 기록하며 파업 수순을 밟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올해 파업 현실화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현대차의 재고 물량 부족이 지속되는 데다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국가적 비상 상황에서 노조도 국민적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31일 현대기아차 노조에 따르면 30일 실시한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 관련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5만293명 현대차 노조원의 70.5%(3만5477명)가 파업 찬성을 지지했다. 투표율은 83.9%로 투표자 대비 찬성률은 84%다. 같은 날 기아 노조의 찬반투표에서도 2만9545명의 조합원 중 73.6%(2만1746명)가 찬성에 표를 던졌다. 투표율은 현대차 노조보다 높은 89%, 투표자 대비 찬성률은 82%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30일 울산공장 노조 사무실에서 '2019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 찬반 투표 개표를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가 30일 울산공장 노조 사무실에서 '2019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 찬반 투표 개표를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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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 찬성률에도 불구하고 현대기아차 내부에서는 올해 대규모 파업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흘러나온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체제 확립 이후 경영 실적이 반등 초입에 들어선 데다, 팰리세이드 등 주요 차종의 인기로 물량 부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파업은 브랜드 이미지와 판매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또한 현대기아차 노조도 본인들을 '귀족 노조'라고 비판하는 국민 정서적 반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로 인한 국가적인 비상 상황에서 노조가 또 한 번 '밥그릇 챙기기'에만 집중한다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


◆ 8년 만에 무분규 임단협 타결 기대감=현대기아차 노조는 올해 협상의 초점을 현대차의 통상임금 포함 문제, 정년연장 등에 맞추고 있다. 매년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기본급 인상 협상과 성과급의 경우 지난해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협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올해 노조가 원하는 바를 얻어내긴 힘들어 보인다.

지난해 연결기준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2조42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반토막이 났다. 올해 2분기 그나마 분기 영업이익 1조원대를 회복했지만 환율 상승에 의한 일시적인 효과일 뿐 구조적 개선까진 갈 길이 멀다.


이 같은 경영상황을 감안한 현대차 노조도 성과급보다는 정년연장, 고용안정, 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 등에 방점을 찍고 협상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노조 집행부의 선거가 있는 해라 노조 입장에서도 파업으로 시간을 끄는 것보다 빠른 타결이 이득일 수 있다. 현대차 노조는 1987년 노조 설립 이래 1994년과 2009~2011년 등 4년을 제외하고는 32년간 매년 파업을 벌여왔다.


지난해(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안 타결 조인식에서 교섭 대표인 하부영 현대차 노조위원장(왼쪽)과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오른쪽)이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해(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안 타결 조인식에서 교섭 대표인 하부영 현대차 노조위원장(왼쪽)과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오른쪽)이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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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연속 무파업 협상 타결을 이뤘던 2011년처럼 노사의 대승적 결단에 따른 극적인 협상 타결 가능성도 제기된다. 2011년 당시 사측은 '58세 퇴직 후 계약직 1년'이었던 정년을 '59세 퇴직 후 계약직 1년'으로 1년 늦추는데 합의했으며, 전년대비 파격적인 임금인상과 성과금 지급을 약속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사측이 노조를 달래기 위한 통상임금 관련 일시 위로금, 정년 연장 등 파격적인 안을 먼저 제시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노사갈등 벗어나 다가온 기회 잡아야=올해 현대기아차의 내수 점유율이 확대되며 생산 차종의 재고 물량이 충분치 않다는 점도 사측 입장에선 부담이다. 현대기아차가 해외 공장 설립을 통해 현지생산 비중을 지난해 55.8%까지 늘렸지만 여전히 국내생산 비중은 절반(44.2%)을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팰리세이드 등 현재 출고가 시급한 차종은 국내에서만 생산되고 있어 대규모 파업 시 타격은 불가피하다.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일본차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현대기아차가 반사이익을 누리기 위해서는 파업을 접어두고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노조가 '밥그릇 챙기기'를 위한 무리한 파업을 강행할 경우 국내 소비자들의 외면은 예정된 수순이 될 것이란 지적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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