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정의용-볼턴, 호르무즈 해협 안보 협력 방안 계속 협의"(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르무즈 파병 논의하겠다는 뜻 시사
한미 안보 수장, 청와대 면담 이어 서울 시내 호텔에서 업무 오찬
장소 바꿔가며 2시간 35분 동안 회동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해상 안보와 항행의 자유를 위한 협력 방안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정 실장과 볼턴 보과좐은 이날 오전 청와대와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두 차례 만나 민간 상선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이 같이 뜻을 모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국과 미국의 외교·안보 컨트롤 타워인 두 사람이 호르무즈 해협 안보를 위한 협력 방안을 계속 협의하겠다는 것은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이란을 압박하기 위해 호르무즈 해협을 지키기 위한 국제 연합군 구성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백악관은 19일 한국 등 60개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호르무즈 해협 상황과 보호 필요성, 호위 연합체 구성 등에 대한 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회담에서는 전날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들이 우리 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사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 실장은 전날 상황을 이야기하면서 우리 공군이 단호히 대응한 사실을 설명했다.


이에 볼튼 보좌관은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 대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달 30일 판문점 북미 회담에서 합의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돼 북·미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인 진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2020년 이후 방위비 분담금 관련해서는 동맹의 정신을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향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고 대변인이 전했다.


두 사람은 한미동맹은 공동의 가치에 기반을 둔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동맹임과 한반도를 넘어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핵심축 임을 재확인하고 양자,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동맹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0시 15분까지 1시간 15분간 청와대 본관에서 회담을 가진데 이어 오전 11시 55분부터 오후 1시 15분까지 1시간 20분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소인수 업무오찬을 가졌다.


한미 안보 수장인 두 사람의 회동은 회담과 업무오찬 등 두 번에 걸쳐 총 2시간 35분 동안 이어졌다.


이번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매슈 포틴저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 앨리슨 후커 한반도 담당 보좌관 등 미국의 한반도 정책 관련 핵심관계자가 모두 참석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오전 정 실장을 청와대에서 만난 직후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면담했고 이어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청와대 안보실과 업무 오찬을 한 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는 일정을 소화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