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외무장관 美뉴욕방문…"유엔서 핵협정 문제제기"(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이란 외무장관 비자발급 승인
외무장관, 이번주 뉴욕서 유엔장관급회의 참석
이란 추가제재는 당분간 연기
미국과 이란간 대화 재개될 지 주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부 장관이 유엔(UN)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도착했다. 미 정부가 자리프 장관의 비자 발급을 승인하면서 뉴욕 방문이 성사됐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미국과 이란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을지 언론들은 주목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MEHR통신에 따르면 뉴욕에 도착한 자리프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이란핵협정(JCPOAㆍ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떠난 뒤 제재를 부과한 것은 경제적 테러"라며 국제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유럽 국가들이 핵협정을 보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자리프 장관이 뉴욕에 방문한 공식 목적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참석이다. 세계 갈등과 기아ㆍ기후변화ㆍ남녀평등 등이 주요 안건이지만, 자리프 장관은 회의에서 핵협정에 대해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외신들은 일단 미 정부의 자리프 장관 방문을 허용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겨냥한 추가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당시 미 재무부는 자리프 장관에 대한 제재도 예고했지만 이를 미룬 것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앞서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온건파들은 외교적 협상을 위해 제재를 미뤄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리프 장관이 2015년 핵협정을 이끌어내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도 이날 "미국이 제재를 철회하면 당장이라도 미국과 대화하겠다"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는 "미국이 핵협정에 따라 먼저 제재를 철회하고 이란을 그만 괴롭힌다면 바로 그 시점에 그들과 기꺼이 협상하겠다"라며 "미국은 제정신을 차리고 논리의 길로 돌아오라"라고 촉구했다. 또 "유럽 측이 인스텍스(유럽과 이란의 교역을 전담하는 금융회사)를 통해 미국의 제재를 극복하고 우리와 교역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핵협정 이행 수준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란은 9월5일까지 유럽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재개하지 않으면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까지 높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란은 이미 핵협정에서 정한 농도(3.67%)보다 높은 4.5%까지 우라늄을 농축했다.

다만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비판을 덧붙였다. 그는 "미국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사법재판소(ICJ) 등 국제무대에서 이란을 괴롭히려고 수없이 시도했지만 모두 허사였다는 점이 드러났다"라며 "이것은 이란의 승리"라고 말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조그만 한두 국가만 미국을 지지할 뿐 전 세계가 미국 폐해에 저항하고 있다"며 "전 세계가 '전략적 인내'를 해낸 이란을 칭송한다"고 강조했다. '전략적 인내'는 미국이 이란핵협정을 탈퇴했음에도 1년간 이란이 협정을 준수했다는 점을 자칭하는 용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프랑스·영국·독일 정상은 이란과 미국에 긴장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즉각 대화를 재개하라고 또다시 촉구했다.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은 이날 세 나라 정부 수반을 대표해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비핵화 체제 유지라는 안보 이해관계를 공유한다"면서 이란과 서방 간의 핵협정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세 나라 정상들은 "핵협정이 해체될 위험을 우려한다"면서 "이제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를 재개해 책임 있게 행동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당사국이 잠시 시간을 갖고 자신의 행동이 불러올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필요할 만큼 위험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이날 3개국 공동성명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주도로 작성됐다.


한편 자리프 장관은 유엔 회의에 참석한 이후 베네수엘라를 방문할 예정이다. 베네수엘라는 러시아, 중국, 쿠바가 지지하는 정부와 미국이 지지하는 야당 간의 정치적 대립 상태에 빠져 있다. 자리프 장관은 베네수엘라에 이어 니카라과와 볼리비아도 방문할 계획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