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 적대관계 종식과 평화시대 시작 선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 대통령, 국무회의 모두 발언 통해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대통령은 2일 비무장지대(DMZ)에서 북·미 정상이 사상 처음으로 회동한 것과 관련해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 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 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전 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두 손을 마주 잡았고, 미국의 정상이 특별한 경호 조처 없이 북한 정상의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에 있어서 늘 그런 사실을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대화의 토대로 삼아나간다면 반드시 훌륭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DMZ 내에 있는 오울렛 초소를 방문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한미 양국의 대통령이 함께 DMZ를 방문한 것은 사상 최초"라며 "양국 대통령이 군복이나 방탄복이 아닌 양복과 넥타이 차림으로 최전방 GP를 방문한 것도 사상 최초"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세계를 감동시킨 북·미 정상간의 판문점 회동은 트럼프 대통령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파격적인 제안과 김정은 위원장의 과감한 호응으로 이뤄졌다"며 "그 파격적 제안과 과감한 호응은 상식을 뛰어넘는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기존의 외교 문법에서 생각하면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며 "그 상상력이 세계를 놀라게 했고 감동시켰으며 역사를 진전 시킬 힘을 만들어 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렇게 상상력은 문화 예술이나 과학기술 분야 뿐 아니라 정치 외교에도 못지않게 필요하다"며 "특히 중대한 국면의 해결을 위해서는 상식을 뛰어넘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실로 역사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도 끊임없는 상상력의 활동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저도 포함되지만 우리 정치에 있어서도 부족한 것이 상상력"이라고 지적하면서 "과거의 정치문법과 정책을 과감히 뛰어넘는 풍부한 상상력의 정치를 기대해 본다"고 했다.


정부 부처에 대해서도 "우리 경제와 민생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선의를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서 과감한 정책적 상상력을 좀 더 풍부하게 담아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