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상산고 사태'에 모처럼 한 목소리 내나…26일 교육위 전체회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승환 전북 교육감, "자사고 폐지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 주장할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취소 사태'를 두고 파행을 거듭해온 여야가 모처럼 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26일 국회에 따르면 상산고 사태를 논의할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는 이날 오후 2시에 열린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전일 간사회동에서 "일방적으로 의사일정을 잡았다"면서 전체회의 연기를 요구했지만 일단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여당 간사인 김한표 의원은 이날 오전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우리 당 위원들도 준비가 필요한데, 준비시간이 부족했다"면서 "전체회의 불참 여부는 아직 미정"고 말했다. 김 의원 등 교육위 교섭단체 간사들은 이날 오전 9시30분 국회에서 간사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김승환 전북 교육감에 자사고 재지정 평가 커트라인을 80점으로 지정한것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우선 민주당은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취소에 부동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교육위 소속 정세균 민주당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상산고 재지정 사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상산고가 다른 지역 기준점인 70점은 넘겼지만 전북교육청 기준인 80점을 못 넘은 것이 아니냐"면서 "상산고는 자사고로 재지정될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도 "행정행위의 목적이 정당하다고 해서 모든 정당성이 인정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도 김 교육감이 대표적인 진보 교육감인데다 자사고 폐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질의를 통해 민주당을 우회적으로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운천ㆍ정세균ㆍ신보라 등 여야 국회의원 20명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교육청의 독불장군식 자사고 평가 정책으로 인재 유출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자사고 폐지가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는 주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교육감은 지난 25일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 자사고 폐지였고, 국정과제가 자사고 폐지"라며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가진 동의권은 벌써 폐지했어야 맞다"고 주장했다.이어 "(상산고의 자사고 폐지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이야기가 많다지만, 시민들은 상산고 학부모일 것"이라며 "국회의원들이 성명을 내고 계속 비판하는 것은 압력"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교육위를 두고 민주당에 대한 '말 뒤집기'라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 등 전북지역 26개 시민ㆍ사회 단체는 지난 21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산고는 자사고 심사 결과를 인정하고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 교육부는 교육자치를 존중해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에 동의해야 한다"면서 "촛불정부라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는 애초의 공약대로 특권학교인 자사고 폐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