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사들, 고객 목소리에 '귀 쫑긋'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객 참여 패널제도로 상품개발부터 의견 반영

지난 5월 KB손해보험의 고객 패널들이 과제 발표회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 KB손보 제공.

지난 5월 KB손해보험의 고객 패널들이 과제 발표회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 KB손보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보험사들이 고객의 목소리 듣기에 집중하고 있다.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패널제도를 통해 상품 개발 첫 단추부터 서비스 개선에 이르기까지 영업환경 전반에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금융권에서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보험업권은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영업환경 개선까지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고객소통제도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객패널제도는 고객 대표들이 소비자 시각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평소 듣기 힘든 고객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고, 향후 사업 추진에 있어 꽤 괜찮은 아이디어가 발굴되는 경우도 있어 유익한 측면이 많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 중에서는 2005년 고객패널제도를 최초로 도입한 삼성화재가 현재 26기 고객패널을 운영 중인데 지금까지 제시된 아이디어 700여개 중 84.3%가 실제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영이 이뤄진 대표적인 사례는 애니펫 보험 등 일부 상품에 대한 과도한 고지의무사항 완화, 전자청약시스템 서명누락 자동체크 등 개선된 사항이 590여개에 달한다는 설명이다.


4기 고객패널제도를 운영 중인 NH농협생명은 제1~3기 활동을 통해 총 261건의 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 이 중 고령자용 큰 글씨 보험금청구서, 사고보험금전용 콜센터 등 55건의 고객 의견은 경영 정책에 반영했다. 신한생명도 그동안 고객패널 의견을 반영해 디지털 스마트창구 개선, 인터넷보험 가입절차 개선 등의 애로사항을 반영했다.

고객패널은 운영 초기에는 보상서비스 불만사항을 듣는 등 단순한 의견 청취 수준에 그쳤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제 상품개발 회의에 참석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광고 기획안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실제 KB손해보험의 경우 지난해 고객패널의 의견을 반영한 'KB The드림365건강보험Ⅱ'를 개정 출시해 올해 4월까지 누적 매출액 250억원을 올려 패널 효과를 톡톡히 누린 바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보험사들의 사업방향은 보유중인 계약관리에 집중하는 제공 서비스 개선·확대, 고객 수요에 맞는 신상품 개발 등에 집중되고 있다"며 "소비자 눈 높이에 맞추는 고객패널 등을 활용한 보험사들의 고객 중심 경영은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