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음카페 20주년…월간 이용자 2500만·일평균 게시물 60만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무살 된 다음카페, ‘카페는 스물스물’ 이벤트 진행

다음카페 20주년…월간 이용자 2500만·일평균 게시물 60만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30일 '다음카페'가 스무번째 생일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1999년 5월30일 서비스를 시작한 다음카페는 대한민국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사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월간 이용자 수 2500만, 일평균 게시물은 60만 건에 달한다.


이용자의 활동이 여러 트렌드를 창출하기도 했다. 2014년 '허니버터칩' 품절대란이 카페들의 후기에서 시작됐고 올해 초 한 카페의 회원이 '전 남친에게 맛을 잊지 못하고 물어봤다'며 올린 레시피가 큰 호응을 얻으며 편의점에서 '남자친구 샌드위치'라는 상품으로 출시되기도 했다.

또한 한류스타의 공식 팬카페만 총 491개가 모여 있으며 스타가 직접 카페에 작성하는 글만 월 평균 300건 이상이다. 방탄소년단 공식 팬카페는 글로벌 팬을 위해 영어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한 멤버가 직접 채팅방을 열었을 때는 미국과 멕시코,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다음카페 앱을 설치하는 수가 평소보다 최대 70배까지 급증하기도 했다.


다음카페 커뮤니티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도 힘이 됐다. 지난 4월 강원도에서 큰 산불 피해가 발생하자 '소울드레서' 등 3개 카페에서 이재민 돕기 모금을 진행해 4일 만에 7억3000만원을 모은 것을 비롯해 그간 여러 차례 기부나 자발적 성금 모금 등으로 화제가 됐다.


황선아 카카오 소셜서비스팀장은 "20년이라는 긴 시간 만큼 많은 이용자들이 다음카페를 통해 서로에 대해 공감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쳐온 것 같다"며 "다음카페가 젊은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된만큼 더욱 유쾌하면서도 유용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카페는 20주년을 맞아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PC 메인화면 개편과 관련 이벤트인 '카페는 스물스물'을 진행한다. 개편된는 다음카페 PC 메인화면은 핵심 이용자층인 20대의 감성에 맞춰 카카오프렌즈의 '니니즈' 캐릭터들이 곳곳에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양질의 콘텐츠를 관리자가 직접 소개하는 '카페 스토리'와 트렌드를 선도하는 카페 인기글을 모바일과 동일하게 제공하는 '실시간 인기글 TOP100'이 신설됐으며 카테고리별 인기 카페 및 주목할만한 급상승 카페를 소개하는 '카페랭킹' 메뉴가 추가된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