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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도시' 서울, '보행특별시' 만든다…5년 간 6420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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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특별시' 원년 선언…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발표
수송부담률 20%·인구 10만명당 보행사망자수 0.84명 목표

서울시 3대 보행계획 (제공=서울시)

서울시 3대 보행계획 (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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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시가 보행·도로 공간에서 보행자가 최우선 순위가 될 수 있도록 공간 조성을 위해 5년 간 총 약 6420억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올해를 '보행특별시 서울' 원년으로 선언하고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30일 발표했다. 2013년 '보행친화도시' 선포와 함께 수립한 1차 기본계획으로 보행친화도시 기초 환경을 조성했다면 2차 기본계획을 통해 보행자가 최우선이 되는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사람이 다니는 길, 함께 다니는 길, 승용차가 다니는 길 등 3대 보행기본원칙을 토대로 총 53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2023년까지 현재 16.7%인 보행 수송분담률을 20%까지 끌어올리고 인구 10만명당 보행사망자수를 1.67명에서 0.84명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버스, 지하철은 물론 따릉이, 나눔카 같은 각종 친환경 교통 수단과 걷기를 연계해 최적의 맞춤형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한다.


보행환경은 폭염 등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으로 보도블록은 특수포장으로 태양열을 감소시키고 버스정류장에는 미세입자 형태의 인공 안개비를 분사해 주위 온도를 낮추는 '쿨링포그' 시설을 설치한다. 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을 비롯해 공공분야 랜드마크 시설들을 보행 네트워크로 활용할 수 있게 1층을 보행통로로 개방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워크온(WALK ON)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걸어서 쌓은 마일리지를 티머니로 전환하는 'BMW(Bus·Metro·Walk) 마일리지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 미세먼지의 위협, 고령화 현상 등에 따라 시민이 기대하는 보행여건도 지금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걷는 도시, 서울'의 완성을 위한 추진 계획에 시민들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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