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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쿠팡 불공정 의혹' 공정위 신고…쿠팡 "신규 진입자 비난 안타깝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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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쿠팡 불공정 의혹' 공정위 신고…쿠팡 "신규 진입자 비난 안타깝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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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쿠팡이 음식 배달 시장에 진출해 영업 활동을 벌이는 과정에서 경쟁사의 영업 비밀을 침해하고 불공정 거래 행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고 경찰에도 수사를 의뢰했다고 20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쿠팡이 처음에는 잘못을 인정하는 듯 하다가 문제가 커지자 1위 사업자가 신규 진입자를 막는다는 식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며 "이번 문제의 핵심은 쿠팡의 위법 행위 여부이며, 이에 대해서는 공정위와 경찰이 엄정하게 판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일은 외식 업주들이 쿠팡의 영업 활동을 배민과 언론에 알리면서 시작됐다. 배민에 따르면 쿠팡은 음식점에 배민과의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쿠팡이츠'와 독점 계약을 맺으면 수수료를 대폭 할인해 주는 것은 물론 매출 하락시 현금 보상까지해 주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민 측은 쿠팡의 이 같은 행위가 공정거래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부당하게 경쟁자를 배제하는 행위'와 '부당하게 경쟁자의 고객을 자기와 거래하도록 유인하거나 강제하는 행위' 등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또 쿠팡이 배민라이더스의 매출 최상위 50대 음식점 명단과 매출 정보까지 확보해 영업 활동에 이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영업비밀보호법 상 '영업비밀침해행위'에 해당하는지 경찰 수사 등의 방법을 통해 명확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음식점 업주들이 먼저 의혹을 제기했고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과 구체적인 근거가 있는 만큼 철저한 진상 규명이 불가피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추후 소송 등 추가적인 법적 조치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쿠팡은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조사를 했으며, 새롭게 도전하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장에서 여러 기업들이 경쟁하면 고객 혜택도 늘어날 수 있는데 점유율 60%가 넘는 사업자가 신규 진입자를 비난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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