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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갑 "서울 버스파업, 내일 노사 타결 기대…주 52시간제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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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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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5일로 예고된 노선버스 파업 사태와 관련해 "수도권에선 서울이 제일 중요한 지역"이라며 "내일(14일)까지 노사 협상이 타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책간담회를 열어 "서울지역은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고, 근로조건도 좋은 편이다. 14일까지 노사 타결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고, 그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그는 "경기도에 있는 일반 시내버스는 (노동쟁의) 조정 신청이 안 들어왔다. 경기도 일부 광역버스에서 조정 신청이 들어왔지만 노사 간에 조금 더 협의하겠다고 해서 조정 신청이 연장된 상태다. 경기도는 문제없는 것"이라며 "15일을 기준으로 인천도 (파업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는 "교섭 타결 때까지 비상운영체제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고, 노사 자율협상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며 "지자체, 노동위원회와 노동청이 참여하는 지역내 협의체를 통해 노사가 협상을 통해 조속히 타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중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다시피 어제 국토부와 노선버스 파업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자치단체, 국토부와 적극 협력해 시민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경기지역 시내버스의 경우 이번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하진 않았지만, 근로시간이 긴 데다 준공영제가 시행되고 있지 않아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재정 여건이 열악하고 충원해야 하는 인원수도 있다"며 "요금인상, 재정지원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 해당 지자체 등이 요금현실화 등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조속히 찾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노선버스업의 주 52시간 적용 필요성에 대해선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노선버스업은 핵심 대중교통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근로로 인한 졸음운전으로 대형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며 "노선버스 업종에서 주 52시간 정착은 반드시 필요하고 시급하다"고 밝혔다.


'버스파업이 주 52시간제와 관련성이 높지 않다'는 정부 입장에 대해선 "현재 조정 신청이 들어와 있는 286개소의 경우 상당수가 300인 미만 사업장이어서 7월부터 주 52시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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