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원 "北 미사일 신형무기체계 가능성 있어…분석 늦어"(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사위치 '신오리→구성' 번복…이은재 “국방부 잘못 시인”
김민기 "국정원, 탄도미사일 미국 공식 입장 아니라고 답변"
이혜훈 “남한 전역 사정권 안에 들어오는 무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국가정보원은 지난 9일 북한이 발사한 2개의 미사일과 관련해 "신형 무기 체계일 가능성이 있어 해당 미사일에 대한 분석이 늦어지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지난 9일 발사된 북한 미사일의 고도는 40㎞이며 동해상으로 쏜 두 발의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1차 미사일의 경우 420㎞, 2차 미사일은 270㎞로 파악했다고 보고했다.


이 의원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에 대해 "한미연합연습, 우리 군의 첨단무기 도입 발표에 대한 반발, 우리 국민들의 안보 불안감 조성, 내부 갈등 조장 유발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우리 국방부에서 단거리 발사체 발사는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브리핑에 대한 반발과 자위적인 군사훈련으로 분석해왔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발사 위치를 신오리에서 구성으로 번복한 것과 관련해 "제가 아까 국방부에서 우리 원내대표실에서 보고를 받았는데 그건 자기들이 잘못했다고 시인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탄도미사일인지 여부에 대해서 "4일 한 것도 아직 분석이 안 끝났고 우리 측에서는 어느 종류의 미사일인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외형만 봐서는 모르고, 제원, 내용물 등을 다 알아야 무슨 미사일이라는 것을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도 "(탄도미사일이라는 것이) 미국의 공식적 입장은 아니라고 국정원에서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과거 노동이나 스커드 미사일을 발사할 땐 김낙겸 전략군사령관이 있었는데 이번엔 두 번 모두 없었다는 것이 보고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국정원에) 9·19 합의 위반이냐고 물었더니 조문에 미사일이 안 된다는 문구가 없다"며 "그래서 문구상으로만 보면 위반이라 얘기하긴 어려운데, 일체의 적대적 행위의 전면 중단하자는 합의 취지는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타격목표에 대해서는 "현재로서 단순히 봤을 때는 일본은 아닌 것 같다는 얘기를 하고 남한 전역은 사정권 안에 들어오는 무기인 것 같다"며 "우리도 북한 전역이 사정권에 들어오는 무기를 갖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