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접 만난 것처럼 선명하게'…화상상봉장 개·보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국내 13곳
카메라·모니터·통신망 등 업그레이드
4월말까지 작업 마치고 시범운영 목표
접근성 위해 2층·지하→1층으로 변경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지난해 11월 29일 오전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열린 이산가족 기록물 기획전시 개막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지난해 11월 29일 오전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열린 이산가족 기록물 기획전시 개막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통일부 공동취재단·김동표 기자] 대면 상봉 대신 진행되는 화상 상봉시 남과 북의 이산가족이 서로의 얼굴과 목소리를 또렷하게 보고 들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3일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국내 13곳에 대한 개·보수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은 남과 북에 각기 마련된 상봉실에서 통신망으로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 이뤄진다. 이산가족 상봉기회를 확대하고 고령자들의 거동이 불편한 점을 고려해 2005년 처음 실시돼 7차례 진행됐다. 그러나 남북관계가 악화되면서 2007년 11월 7차 상봉을 끝으로 중단됐다. 시간이 흐르면서 장비들은 노후화됐다.

이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남북합의가 이뤄지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면제 등도 이뤄지면서 12년만의 화상상봉이 초읽기에 들어가게 됐다.


이날 오전 서울 남산 자락의 대한적십자사(한적) 서울사무소 별관 1층에는 12년만의 화상상봉장 정비작업이 한창이었다. 서울사무소 별관 1층에 설치된 5개 화상상봉실 중 '묘향 산마루실'부터 오전 10시께 개보수 작업이 시작됐다.


KT 소속 인력 6명이 기존에 설치된 모니터와 영상 송수신 장비 등을 철거하고 원탁 테이블 등도 밖으로 치웠다. 바닥에 깔린 통신선로도 모두 뜯어내는 등 전면적인 교체가 이뤄진다.

카메라, 모니터 교체, 통신망 가설이 주요 작업이다. 상봉장에는 모니터, 카메라 등 기존 설비가 남아있지만 2007년 이후 사용하지 않아 보수가 필요하다. 과거 화상상봉은 저화질로 이뤄졌다.


통일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로부터 제재 면제를 승인받은 이산가족 화상상봉 장비의 대북 반출과 관련해 미국 독자 제재 문제도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지난달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화상상봉실에서 직원들이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통일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로부터 제재 면제를 승인받은 이산가족 화상상봉 장비의 대북 반출과 관련해 미국 독자 제재 문제도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지난달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화상상봉실에서 직원들이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재은 대한적십자사 남북교류팀장은 "과거의 통신방식이나 네트워크 전송장비, 화상장비는 현재는 쓸 수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다 반영해서 전면적인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사 첫날이니만큼 기존 장비를 뜯어내는 작업이 많다"고 덧붙였다.


서울사무소의 경우는 인테리어 작업도 거의 없지만, 지역 거점 사무소는 대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제주, 광주, 대구, 춘천 등 4개 한적 지사에 설치된 화상상봉장이 대표적이다. 2층이나 지하에 있는 상봉장을 1층으로 옮기는 작업이다.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이산가족들의 방문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국내 상봉장 개보수가 이날부터 시작됐지만, 아직 북측과의 협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 팀장은 "북측에 대한 장비지원계획은 세우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전달 일자나 장소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추가적인 실무협의가 필요한 부분이고 남측만큼은 차질없이 준비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에도 똑같은 장비가 들어가느냐'는 질문에도 "아마 그렇게 될 텐데, 남북 협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날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백태현 대변인은 "3월 현장점검결과를 토대로 오늘부터 개보수에 착수했다"면서 "4월말까지 개보수 완료를 하면 이후 2주간 시범운영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산가족, 어르신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편의 제공에 수리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선명한 화상이 나올 수 있게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후 악수하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후 악수하는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이산가족의 화상 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 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통일부는 국내 화상상봉장을 개·보수하고 북측 화상상봉장 장비를 지원하기 위한 경비 약 31억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도 이달 의결했다.


북측 장비 지원 문제와 관련해 백 대변인은 "현재 유관기관과 협의 중이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북측과 실무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아직 북측에 구체적인 제의를 한 상황은 아니"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