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전기차 보조금 축소에도 "한국 자동차업체엔 큰 영향 없을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한국 자동차 업체에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정부는 지난 27일 전기차 보조금을 주행거리에 따라 47~60% 삭감하기로 한 정책을 발표했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문턱 자체가 높아진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기준 중 1회 충전 시 최소 주행거리가 기존 150㎞였다면 이번 정책으로 인해 250㎞로 상향됐다. 250㎞ 이상에서도 보조금 규모는 47~60% 삭감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보조금 규모는 55% 줄었다.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 기준도 105Wh/㎏에서 125Wh/㎏으로 올랐다. 또 지방정부 보조금도 6월25일부터는 전기버스와 수소전기차(FCEV)를 제외하고는 금지될 예정이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전기차로의 전환은 추세적으로 이뤄지겠지만 아직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한 전기차 시장에서 정부 보조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이러한 봊금 삭감 조치는 중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를 기존 예상보다 소폭 둔화시킬 것"이라며 "동시에 보조금에 의존했던 저기술 중소업체의 퇴출과 고기술 업체 위주로의 시장 재편을 가속화할 것이다. 중국 정부도 친환경차 시장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차에 대한 의무생산 제도를 시행하고, 비보조금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로 인해 중국 내 친환경차 판매가 많지 않은 한국 완성차 업체에게는 당장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중국 내 친환경차 판매량은 9000대로 비중은 0.7% 정도다. 송 연구원은 "단기로는 친환경차로 전환되는 시장에서 적응 시간을 벌고, 시장 재편에 따른 영향력 확대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봐야 한다"며 "다만 중국 친환경차 시장이 고기술 업체로 재편된 이후로는 경쟁자들의 수준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적응 기간에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숙제가 남는다"고 말했다.

이어 송 연구원은 "친환경차 부품 생산업체들 중에서 중국 내 글로벌·로컬 OE들을 고객으로 하는 일부 업체들은 기존 예상대비 소폭 부정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