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性매수자만 처벌하자"는 노르딕 모델, 효과 있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性매수자만 처벌하자"는 노르딕 모델, 효과 있을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최근 빅뱅 승리의 성매매 알선 의혹과 강남 일대 클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VIP 고객을 상대 10대 청소년의 성매매 등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성매매를 단속할 때 포주와 매수자만 처벌하는 ‘노르딕 모델’을 도입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최근 각종 성범죄 사건이 연이어 논란이 된 데 대한 해법으로 ‘노르딕 모델’을 도입해 달라는 청원글이 게시됐다. 청원자는 “현재 성매매가 불법이지만 많은 남성들이 공공연하게 성매매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성매매 관련 법을 강화,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노르딕 모델’을 도입하는 것 가장 효과적이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성매매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2017년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반 남성 50% 이상은 평생 동안 한 번 이상 성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평균 성구매 횟수는 8.45회였다.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성매매지만 단속은 쉽지 않다. 현행 성매매특별법에 따르면 강제적으로 성매매에 동원된 여성만을 피해자로 규정한다. 때문에 성매매 여성들은 ‘강제성’에 대해 입증해야 하는 상황. 결국 여성들은 신고는커녕 더욱 음지화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런데 노르딕 모델의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성매매 여성들이 '성을 판매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 있다는 점에 주목한 방안이다. 1999년 스웨덴에서 처음 도입된 이 정책은 성매수자와 알선자는 처벌하되 성판매자는 처벌하지 않는다. 대부분 성매매 여성들이 처벌이 두려워 신고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성매매 여성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독려한 것이다.

실제로 2010년 스웨덴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노르딕 모델을 도입한 이후 성매매 여성이 절반으로 줄었으며 성구매 남성 비율도 13.6%에서 7.6%로 급감했다.


하지만 모든 성판매자들이 강제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며, 처벌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 같은 정책을 악용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런 이유로 해당 법안을 반대하는 입장도 여전히 존재한다.


한편 노르딕 모델을 도입해 달라는 요구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해 3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처음 등장한 노르딕 모델 도입 촉구 청원은 8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으며 지난 17일 올라온 청원도 21일 오후 5시 기준 4380여 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