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서 北 김부자 배지 달면 되레 푸대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부자 배지 달고 다니면 불쌍하게 보거나 하찮게 여겨”…北 주민들도 배지 달지 않으려 해

지난 10일 남한의 국회의원 총선거에 해당하는 북한의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투표를 마치고 나온 한 남성이 휴대전화로 가족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그의 가슴에 김일성ㆍ김정은 부자 배지가 달려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남한의 국회의원 총선거에 해당하는 북한의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투표를 마치고 나온 한 남성이 휴대전화로 가족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그의 가슴에 김일성ㆍ김정은 부자 배지가 달려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요즘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김일성ㆍ김정일 부자 배지를 달지 않으려는 경향이 뚜렷하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평양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최근 보도했다.


평양의 한 소식통은 "북한 내부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며 "주민들이 정치행사나 규찰대의 단속만 벗어나면 김부자 배지를 달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과거 김부자 배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 누가 더 멋있는 것을 착용하는지 경쟁하기도 했다"며 "한때 김부자 배지는 고급 액세서리처럼 장마당에서 비싼 값에 거래될 정도로 대접 받았다"고 떠올렸다.


그는 "강연회 같은 조직 행사에 참석할 때는 물론 외출시에도 김부자 배지를 착용해야 하지만 요즘 많이 달라졌다"며 "직장과 인민반 초급회의에 배지 없이 참가해도 이를 비판하는 일은 사라졌다"고 말했다.


평양의 다른 소식통은 "해외 파견 노동자들이 현지에서 일할 때 김부자 배지에 대한 현지인들의 거부감으로 이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생각도 바뀌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해외 파견 근로자들이 외출할 때면 북한 사람이라는 것을 표 내지 않으려 배지는 떼고 나간다"며 "감독자들이 되레 배지를 떼고 나가라고 말할 정도"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외국에서는 김부자 배지를 달고 다니는 북한 노동자들에 대해 불쌍하게 혹은 하찮게 여기곤 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자신도 배지를 달지 않은 채 현지지도에 나서는 모습이 이따금 TV에서 노출되곤 한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