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서울 중구청 직원들 "블랙리스트 만들자는 것이냐?"...'불만 폭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중구청 직원 16명 일방적 의회 발령 조치 이후 "직원들 의견 제대로 내자"는 목소리 높아지는 가운데 노조 14일 "감사담당관, 홍보전산과에 공문 보내 부서별 할당된 IP 내역과 개인별 부여된 IP 내역 요청, 박근혜 정권 '블랙리스트' 만들자는 것이냐?"고 성토하는 등 직원들 분노 들끓는 등 파문 확산

단독[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중구청 직원들이 집행부에 대한 불만이 폭발 일보 직전에 이를 정도로 들끓고 있다.


민선 7기 서양호 구청장 취임 이후 잇단 정책 잡음과 인사 전횡 등으로 인해 직원들이 크게 동요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활동을 거의하지 않던 전국공무원노조 중구지부가 본격적으로 나서 집행부을 성토하며 조직 안정과 직원들 신분 보장을 위한 목소리를 본격적으로 내겠다고 나서 향후 행동이 주목된다.


중구청 직원들은 민선 7기 들어 혼란을 겪고 있다.


서양호 구청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한 여름 직원 500여명은 이유도 모르고 퇴약볕속에서 중구청 마당에 모였다.

아침 조회라는 이름으로 이뤄진 자리에서 서 구청장은 “서울시 공무원이 요구해 서울광장에 그늘막을 설치하면서 정작 주민들 요구는 들어주지 않았다”며 구민민들에게 사과하는 훈시를 했다.


정착 많은 구청 직원들은 영문도 모른 채 무더위 속에서 나와 땀을 흘리며 훈계를 들어야 했다.


이후 중구는 올 1월 '동정부과' 신설 등 조직 개편을 단행, 대규모 인사를 해 직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반대에도 불구,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어르신수당’을 신설, 2월부터 집행하면서 인근 성동구와 서울 다른 자치구들 반발을 샀다.


[단독]서울 중구청 직원들 "블랙리스트 만들자는 것이냐?"...'불만 폭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크고 작은 일이 겹치며 직원들은 혼란을 겪어야 했다.


특히 지난달 말 단행된 중구의회사무처 직원 16명에 대한 인사는 많은 중구청 직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노조 게시판 한 팀장 “직원들 목소리 제대로 내자”는 글에 댓글 200여 개 달려



이런 가운데 지난 6일 중구 노조게시판에 한 팀장이 “중구 노조가 다른 자치구에 비해 약하다 보니 직원들 의견을 전달할 통로가 없다”며 노조 활성화를 강화시키자고 제안했다.


이후 직원들은 실명과 익명으로 200여 개 댓글을 달아 호응했다.


한 직원은 실명으로 “우리는 본인일만 열심히 하면 큰 문제 없이 공직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알았는데 이런 생각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알게 됐다”고 갑작스럽게 의회로 발령난 것에 대해 크게 실망의 뜻을 나타냈다.


대부분 많은 직원들은 익명으로 동조하는 글을 잇달아 올리면서 분위기가 고조됐다.


특히 이번 의회로 발령난 몇 몇 직원들은 “휴직하고 싶다”는 의견도 보이는 등 큰 상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담당관 ‘홍보전산과에 부서별 할당된 IP내역과 개인별 부여된 IP 내역 제출 요구’ 공문 보내 파문 확산...직원들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 만들자는 것이냐”며 폭발



이런 댓글이 달리자 감사담당관은 근거 없는 댓글을 달아 담당 과장을 비방하고 있다며 18일까지 △부서별 할당된 IP 내역△개인별 부여된 IP 내역을 제출하라며 홍보전산과에 공문을 보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직원들 여론이 악화되면서 노조가 들고 일어났다.


노조(지부장 장경환)는 14일 오전 8시 '집행부 전 직원 아이피 요청을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감사담당관이 홍보전산과에 전 직원 IP를 요청했다”며 “이는 이번 노조 게시글 댓글에 대한 실명 조사를 위한 것으로 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감사과에서 직원 IP를 노조 게시판 댓글 작성자와 대조해 실제 작성자를 찾아내고자 함이며 이를 토대로 최소한 직원들에 대한 블랙리스트를 작성할 것이고 직원 아이피를 계속 보유함으로써 향후에도 유사 사건에 이용하기 위한 집행부의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직원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려는 집행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지난 박근혜 정권이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던 사실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며 “지난 정권과 다를 바 없는 일을 우리 구의 집행부가 하고 있다는 사실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노조는 당장 집행부에선 전 직원에 대한 아이피 요청을 중지하기 바란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언론 등을 통해 이번 사건을 공론화하겠다고 엄포놨다.


그러자 감사담당관은 노조측에 구두상으로 “아이피를 받지 않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지만 노조는 의구심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단독]서울 중구청 직원들 "블랙리스트 만들자는 것이냐?"...'불만 폭발'  원본보기 아이콘


장경환 노조 지부장은 14일 기자와 통화에서 “이번 일을 보면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구 한 직원은 “민주화 운동을 했다는 과장이 참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건을 물론 민선 7기 들어 여러 문제를 야기시킨 계약직 윤 모 정책보좌관(4급)과 김 모 감사담당관(5급)에 대한 문제를 집중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중구의회(의장 조영훈)가 서울행정법원에 낸 중구의회 직원 일방적 인사조치 금지에 대한 가처분 신청은 오는 19일 심의를 할 계획이다.


또 서울기초의회의장단은 같은 날 인천에서 정기 모임을 갖고 중구 의회 직원에 대한 인사 문제를 집중 토론해 향후 방안을 모색키로 하는 등 전국기초의회 차원에서도 중구 집행부에 대한 압박을 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