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흔들리는 택시·카풀 대타협…카풀업계 "카카오 중심 협상 반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택시 업계 이어 카풀업계에서도 합의문 반대나서
중소카풀 업체들 "혁신 가로막는 합의…카카오 공정위 제소까지 고려"

흔들리는 택시·카풀 대타협…카풀업계 "카카오 중심 협상 반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승차공유(카풀) 관련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에 이번에는 카풀 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택시를 활용한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라는 것은 이미 택시업계와 사업을 펼친 카카오에 치중된 합의이며 논의 과정에서도 중소 카풀업체는 제외됐다는 이유에서다. 나아가 택시와의 결합으로 모빌리티 시장의 가능성 자체가 닫힌다고 주장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서영우 풀러스 대표, 박현 위풀 대표, 문성훈 위츠모빌리티 대표는 전날 위츠모빌리티 사옥에 모여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평일 출퇴근 시간에만 카풀 허용, '플랫폼 택시' 등의 합의 내용이 카풀 업계 성장을 오히려 가로막으며 혁신을 방해한다는 취지에서다.

특히 '플랫폼형 택시'의 경우 기존 카카오T 택시를 통해 택시업계와 꾸준한 관계와 데이터를 쌓아온 카카오모빌리티만 유리한 합의이기 때문에 불공정 경쟁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세 업체 대표들은 이날 카카오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까지 고려했지만 아직까지 국민 서명, 공동 성명 발표 등 여러 방안을 두고 논의 중이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는 "공정위 제소는 논의만 됐을 뿐 결정된 것은 없다"며 "카풀 업계의 입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했다. 하고 있다"고 했다.


서 대표는 이번 합의가 우리나라에서 혁신이 등장할 수 있는 싹을 잘라버리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는 "모빌리티 혁명이 시작되는 마당에 주력 이동수단이 택시가 될지 자가용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단순히 택시와 함께 하는 방안만을 고려하라고 말하는 것은 여러 가능성을 모두 막아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에서는 우버가 하늘 위로 사람을 수송하려는 에어드론에 투자하고 있을 정도지만 한국에서는 택시랑만 무언가를 함께 해야 하는 상황이 된 셈"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제2의 벤처붐을 위해 혁신에 투자하고 가능성 열어주라고 요구한 것과 완전히 역행하는 행위이며 피해는 국민과 사회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세 업체는 기존대로 24시간 카풀 서비스를 이어갈 계획이다. '위풀'과 '어디고'(위츠모빌리티)의 경우 수수료를 내거나 예약제로 운영되는 카풀을 출시한다. 풀러스는 기존 24시간 무상 카풀 서비스를 그대로 운영한다. 다만 운전자와 사용자는 최대 5만원에 이르는 팁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사실상 대타협기구의 합의를 따르지 않겠다는 입장인 셈이다. 택시 업계에 이어 카풀 업계에서도 합의에 대한 반발이 나타난 것이다. 앞서 합의문 발표 다음날인 8일 서울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카풀 합의 거부’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불법카풀 영업의 빌미가 될 수 있는 이번 3월7일 졸속 합의를 전면 거부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합의는 모빌리티 시장 전체가 성장하기 위한 차선책"이라며 "카풀 등 새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준비하는 플랫폼 업체들이 자가용 뿐만 아니라 택시도 끌어안게 된다면 여성전용택시, 애완동물 전용 택시 등 무궁무진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시장의 크기 자체가 커질 것"이라고 자평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