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규모 차별 거둬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호갑 회장 '기업 규모에 의한 차별' 지적
상속세 부담에 중견기업들 가업 승계 발목
임기 동안 '글로벌 전문기업' 양성 주력

"기업 규모 차별 거둬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규모에 의한 '차별'을 거두어 제2ㆍ 제3의 LG, 삼성, 현대를 키워야 한다"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신영 회장ㆍ사진)은 "지난 5~10년 간 세계적인 기업들이 많이 바뀌었지만 우리나라는 예전 대기업들이 그대로다. 치고 올라오는 기업들이 많지 않다"면서 그 원인을 중견기업 차별에서 찾았다. 중견기업이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샌드위치 신세로 차별과 규제를 받고 있어서다.

강 회장은 12일 세번째 중견련 회장 임기에 맞춰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업이 성장한 것은 잘못이 아니다. 키가 크면 다리를 잘라야 하느냐"면서 "기업들이 자유시장경제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을 일깨워주는 사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중견기업의 기준은 산업별 매출액(400억~1500억원)의 기준을 넘거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지 않는 기업을 말한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 법ㆍ제도에서는 중소기업을 벗어나면 대기업으로 분류해 지원을 줄이고 적용받는 규제가 늘어난다. 중견이 된 기업들이 중소기업으로 회귀하려는 '피터팬 증후군'을 겪고 있다.


강 회장이 대표적 사례로 꼽은 부문은 가업승계다. 그는 "기업들이 가업을 승계할 때 상속세 65% 내려면 주식을 팔아야하고, 주식 양도세로 22%를 더 내야한다. 이렇게 되면 경영권을 유지하기 어렵다"면서 "중견ㆍ중소기업들이 사모펀드에게 회사를 매물로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가업상속공제제도는 매출액 3000억 미만, 중소ㆍ초기 중견기업들만 적용받을 수 있다. 그는 "기업의 매출 규모로 제한을 두면서 중소ㆍ대기업으로만 구분짓고 있어서 법ㆍ제도에 중견기업 기준을 하나씩 추가해야 하는 실정"이라며 "중견기업은 스스로 성장해온 기업들이 많은데 규모로 차별하지 말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강호갑 중견련 회장은 지난 6년 간 8ㆍ9대 회장을 역임했고 지난달 3연임해 10대 회장에 취임했다. 강 회장은 임기 동안 '글로벌 전문 기업'이 늘어날 수 있게 지원을 늘릴 계획이다. 중견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인재, 연구개발, 인수합병 등 다방면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견련의 시각이다. 강 회장은 "이제는 글로벌 전문기업, 대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집중하려고 한다"며 "해외 진출 준비가 미흡한 중견기업들이 많은데 이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달라는 이야기를 산업통상자원부에도 제안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또 4400여개 중견기업 중 중견련 회원사는 540개에 불과해 회원사를 늘리겠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강 회장은 "중견기업을 대표하는 단체이고 정부나 여러 곳에서도 인정해주고 있다"면서도 "계열사 중 일부만 가입하시켜도 모든 계열사들을 회원처럼 돌보고 있는데 회원사 확대를 위해 중견련 활동을 더 열심히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