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정인 "北동창리라는 사소한 악수가 '재앙'될 수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관훈토론회
"하노이 노딜, 북·미 쌍방의 귀책 크다"
"김정은, 트럼프에 '섣부른 과신' 실수"
"문재인, 중재자 아닌 대화 촉진자 역할해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12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기지 재건 등의 움직임에 대해 "사소한 악수가 상황을 재앙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서 "북한과 미국 모두 서로 조심하면서 물밑접촉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동창리로 인한) 나비효과는 피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북한의 미사일 기지 재건이 북·미관계를 극단으로 몰고 갈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다.

그는 북한과 미국이 서로 보다 현실적인 제안을 주고 받고,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대화 촉진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동창리를 비롯한 북한의 도발적 움직임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문 특보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라고 본다"면서 "그는 영변을 네 차례 방문한 누구보다 북한 핵시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고, 그는 영변을 북한 핵시설의 심장이라고 표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헤커 박사를 통해 영변 시설을 선제적으로 검증가능하게 영구폐기하는 것이 현실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이번 2차 북ㆍ미정상회담 '노딜'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분석했다. 먼저 김 위원장의 '섣부른 과신'을 지적했다. 문 특보는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처럼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서 영변 하나만 내어주고 많은 걸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문 특보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평양을 방문하던 때부터 미국은 비핵화의 점진적·병행적 접근을 통한 북핵 타결 메시지를 보내왔고 실무진도 거기에 기초해 안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미국이 갑자기 본 회담에 들어가서 '빅딜'을 하자고 나온 것"이라며 "협상의 판을 깬 건 미국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현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한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회담이 끝나고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해 김 위원장을 만나서 설득을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소개하며 "(우리 정부가)북한이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경제교류협력와 관련한 유연한 정책을 펼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오는 9월 유엔(UN) 총회 때 남북·미 3국정상회담 같은 방식도 검토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현재로선 불투명하다고 했다. 문 특보는 "판문점 등에서 비공식 회동을 할 수는 있겠지만 현 시점에서 서울 답방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