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롯데가 글로벌 IT(정보통신)기업 IBM과 손잡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진보된 쇼핑 도우미 서비스 등을 개발한다. <본지 12월8일자 16면 기사 참조>
롯데그룹은 21일 한국IBM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IBM의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Cognitive Computing) 기술 '왓슨(Watson)'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했다.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챗봇'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특히 백화점 등 유통 관련 계열사에서 응용된다.
이 서비스가 실제 유통현장에서 시행되면 고객들은 챗봇과 대화하며 상품을 추천받고 온라인 픽업 서비스 안내까지 받을 수 있다.
챗봇은 해당 제품을 살 수 있는 가까운 매장, 교통편, 다른 구매 채널, 배송 등에 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온라인에서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매장 안내 등을 맡을 수 있다.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은 제과 등 식품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과 전략수립 등에 활용된다.
왓슨이 다양한 외부 시장 데이터와 내부 시스템 매출·제품 정보를 분석한 결과를 신사업 개발과 신상품 출시 등 의사결정을 앞두고 참고하는 것이다.
이런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의 시스템 구축은 롯데정보통신, 데이터 분석은 롯데멤버스가 각각 맡는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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