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야자' 대신할 '예비대학'으로 입시판도 바꿀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정 경기교육감이 꿈꾸는 '알파고 시대'의 교육
교육의 출발은 학생…대학 연계 프로그램으로 잠재력 발굴
창의·상상력 요구되는 시대…교육정상화 학부모도 동참해야


[아시아초대석]"'야자' 대신할 '예비대학'으로 입시판도 바꿀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지난 11일 경기도 의정부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의 교육감 집무실은 분주했다. 경기도교육청 주관하는 '학생주도형 독서토론 한마당'의 기획과 운영을 맡은 학생들이 오는 26일 행사 때 필요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직접 카메라와 마이크를 들고 교육감실을 찾았다. 청바지에 노타이, 밝은색 재킷을 걸친 이재정 교육감은 한시간여 촬영을 마친 후 학생 한 명 한 명과 '프리허그'를 하며 정답게 배웅했다.
이날 만난 이 교육감은 "많은 사람들이 교육 정상화를 얘기하지만 정작 교육의 출발이자 목적인 '학생'에 대해서는 인색했다"며 "모든 교육정책의 판단 기준은 학생에게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에 있어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이 교육감은 지난 6월29일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전격적으로 '야간자율학습 폐지'를 선언했다. 기존의 야간자율학습에 대해 "비인간적·비교육적 제도"라고 비난하며 "내년부터 경기도 내 모든 학교에서 야자를 폐지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일부에선 "오히려 사교육 시장으로 내몰릴 것", "교육 소외 학생이 늘어날 수 있다", "경기도 학생만 성적이 떨어질 것"이라는 등 반대했다.

하지만 이 교육감은 현재 구체적인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는 "취임 직후 학생들을 초청해 학생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학생들이 9시 등교, 상벌점제 폐지와 함께 야자 폐지를 제시했다"며 "지난 2년간 교장협의회 등을 통해 도내 2340명이 넘는 교장들을 만나며 이 문제를 꾸준히 논의해 왔다"고 말했다.
야자를 없애는 대신 그 시간에 학생들이 가까운 대학에서 각자의 흥미에 맞는 강의를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하도록 하는 '예비대학' 프로그램은 벌써부터 대학들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다음달 2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대학 총장들을 두루 만나 의견을 나누고, 10~11월에는 구체적으로 개설과목 등을 검토해 조정한 뒤 강사진을 섭외하면 내년 3월부터 본격 시행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게 이 교육감의 설명이다. 전체 예비대학의 명단과 과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학생들이 직접 원하는 수업을 선택하고 수강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학원생 등 젊은 강사들이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나아가 수업 받은 내용과 성과를 고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해 대학입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구상중이다. 이 교육감은 "알파고 시대에 맞게 상상력을 키워야 할 학생들이 교실에서 일방적인(주입식) 교육을 받기보다 이처럼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개개인의 호기심과 열정,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우리 입시제도 전반을 변화시키는 계기도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당장은 대학 인프라가 충분한 경기도에서 시도하지만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온라인 대학강의 '무크(MOOC)'와 연계하면 더 많은 대학, 다른 시도교육청도 참여할 수 있으리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이 교육감은 "교육의 최종 목표가 성적이나 수능이 돼서는 안된다"며 "앞으로는 가야할 길을 제대로 선택하는 것, 그리고 대학이나 학과가 아닌 창의와 상상력이 요구되는 시대"라고 말했다.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고 학교문화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 또한 학생들이 미래와 꿈을 만들어가는 교육의 필수 선결조건이다. 학교교육의 질과 완성도를 높여 정규교과만 충실히 하면 학원에 갈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게 '교육 정상화'라는 말이다. 여기에는 학부모들도 동참해야 한다는 게 이 교육감의 생각이었다.

이 교육감은 "학부모와 교사, 교직원까지 두루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와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를 함께 논의하며 교육 발전을 위한 서로의 역할을 잘 찾아가는 것이 진정한 학교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법"이라며 "학교에 대한 간섭이나 압박이 아닌 학부모가 학교를 만들어가는 참여 또한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민직선 2기 후반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을 맡게 된 이 교육감은 경기교육 뿐 아니라 누리과정 예산편성이나 국정 역사교과서 발행 등과 관련해서도 각 시·도교육청의 뜻을 모으고 현안 해결에 나서야 하는 임무도 맡았다.

이 교육감은 "영유아 보육을 위한 누리과정 지원은 꼭 필요한 국가사업이지만 현재 어린이집 누리과정 비용까지 시도교육청이 책임지라는 정부의 요구는 상위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법률에 의해 학교와 학생, 교육을 위해 써야 할 예산"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과 관련해서는 "교육 발전과 역사 교육, 교육자치 정신에 있어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하며 "어떠한 방법으로든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담=김동선 사회부장
정리=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